[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13일 도쿄에서 열린 각료회의 후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상 방류가 현실적"이라며 오염수를 희석하는 설비공사와 규제 대응을 거쳐 2년 뒤 방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2월 13일 일본 동북부 후쿠시마현에 있는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의 모습 / 사진 = 뉴시스 ]

 "우리 국민의 생명과 어민들의 생존을 위협하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있을 수 없는 일입니다."

충남 보령에서 40년 가까이 어업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최요한(59) 보령수협 조합장의 말이다.

최 조합장은 이날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결정한 것에 대해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고 규정하고, 격양된 반응을 쏟아냈다.

최 조합장은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결정은 국내의 전국 어업인들의 마음과 생계를 송두리째 짓밟는 행위"라며 "일본 정부가 아무리 안전하다고 주장해도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면 누가 수산물을 사먹겠냐"고 반문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국내 어민들의 반발이 잇따르고 있다. 어민들은 오염수가 해류를 따라 제주도뿐만 아니라 국내 연안 대부분으로 유입되면 해양생태계 파괴와 어업인들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어민들은 해양생태계를 파괴하는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으로 촉구했다.

포항 구룡포 오징어 채낚기어선 강모(56) 선장은 "오염수가 해류를 따라 국내로 유입되면 해양생태계 파괴는 물론, 어민들의 생존권까지 위협한다"며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일본 정부의 행태에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경남 거제에서 멍게 양식을 하는 박모(49)씨는 "코로나19 사태가 길어지면서 가뜩이나 줄어든 멍게 소비가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으로 더욱 위축될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지금이라도 해양 방류를 결정을 취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본 전역에서 생산된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강원도 고성 연승어선 박철훈(62) 선장은 "일본의 일방적인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으로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과 불신이 생길 수 있다"며 "앞으로 일본 전역에서 생산된 수산물에 대한 전면 수입을 금지하는 등 강력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량진수산시장 상인 강모(42)씨는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로 인해 수산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며 "앞으로 원산지 표시를 더욱 철저히 하겠지만,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 외면을 해결할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수산인들은 일본 정부의 해양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수협중앙회와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여성어업인연합회 등 수산단체들은 오는 14일 주한 일본대사관을 항의 방문하고, 규탄 성명서를 발표할 방침이다.

특히 수협은 일본 정부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이끌어내기 위해 대표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중앙대응단을 구성하고, 전국 회원조합이 참여하는 지역별 대책위원회도 곧 꾸릴 계획이다.

수협 관계자는 "일본 정부의 결정은 한국은 물론 전세계 수산업을 위협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우려를 키움으로서 수산물 소비 급감과 함께 수산업은 궤멸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규탄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폐로·오염수 대책 관계각료회의를 열고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 방류 방침을 공식 결정했다.

스가 총리는 회의에서 "후쿠시마 원전 폐로 작업의 진행을 위해 오염수 처리는 그냥 두고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며 "안전성을 확보하고 정부가 앞장서 품평 피해 대책을 철저히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해양 방류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판단해 이번 방침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일본이 폐로 작업 완료 시점으로 내걸고 있는 2041∼2051년까지 장기간에 걸쳐 방출된다. 도쿄전력에 따르면, 지난달 18일 기준 후쿠시마 제1원전의 탱크에는 오염수 125만844t이 저장돼 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