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 원전에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놓고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 중이라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이 사안이 현실화 될 경우 국제사회를 비롯한 주변국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오염수 방류 문제는 일본 내에서도 환경오염 등을 이유로 어민들을 비롯해 일본 환경보호단체에서도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문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이 8일 보도에 한 바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전날 후쿠시마 제1원전 처리수(오염수)의 해양 방류를 위한 검토 상황을 원자력규제위원회에 보고했다. 

일본은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은 이에 따라 올 여름 구체적인 방류 방법을 결정해 방류를 시작할 것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이 신문은 이날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부지에 인접한 해안에 방류하는 방안과 인근 바다에 방류하는 2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도쿄전력이 오염수를 이르면 올 여름 방류 방법을 결정할 것이라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비난여론이 들끓고 있다. 동시에 정부의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보도에 따르면 일본은 원전 부지에서 해안으로 방류할 경우 이미 설치돼 있는 배출구를 통해 방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근 바다에 방류할 경우에는 해저에 배관을 설치해야하기 때문에 시간이 더 걸린다. 이 때문에 일본은 자국 해안에서 바로 손쉽게 방류하는 안을 적극 검토 중인데, 이렇게 될 경우 일본과 인접한 우리나라의 바다는 훨씬 빠른 속도로 오염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니혼게이자이도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인근 바다에 방류하는 방법이 해류를 타고 처리수가 빠르게 퍼진다는 의견이 있다"고 전했다. 

일본 내에서도 인근 해안에 방류하는 방안에 대해 비판여론이 적지 않다. 후쿠시마 주변의 수산업자와 숙박 등 상인들은 근해에 방류하면 불안감 때문에 아무도 후쿠시마 주변 수산물이나 여행 등을 고려하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일본 도쿄전력 측은 멀리 떨어진 근해에 방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쁜 소문으로 인한 피해는 상대적으로 적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13일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 처리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이에 도쿄전력은 2023년부터 후쿠시마 오염수를 방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쿄전력은 원전 부지 안에 탱크 23개를 증설해 3만t의 처리수를 모아두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이를 통해 처리수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에 인접하는 곳에 탱크를 증설해, 해양 방류 직전에 방사성 물질의 농도를 최종으로 확인한다는 것이다. 

오염수에는 다량의 핵물질이 들어있는데, 도쿄전력은 오염수를 ALPS로 여과해 처리수 라는 이름으로 저장탱크 안에 넣어 원전 부지 내에 보관하고 있다. 그러나 ALPS로 제거할 수 없는 방사성 물질인 트리튬은 처리수에 남아있다.

일본 정부는 ALPS에서 트리튬 이외의 주요 방사성 물질을 제거해, 바닷물로 100배 이상 희석해 방류하며, 트리튬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음용수 수질 지침의 7 분의 1정도로 희석한다는 계획이다.

니혼게이자이는 “트리튬을 포함하는 처리수의 해양 방류는 국내외 원전에서도 실시하고 있다”며 “아오모리(青森)현 롯카쇼무라(六ケ所村)에 위치한 사용 후 핵연료 재처리 공장 등이 그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매체는 “하지만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는 2013~2014년에 운전을 개시한 ALPS의 일부는 본격 가동 전에 규제위원회로부터 받아야 하는 '사용 전 검사' 및 '성능검사'도 받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