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연구에서 XR과 메타버스 서비스가 소매, 제조, 전자상거래와 같은 부문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드러나 눈길을 끈다. 

주요 기술 기업인 구글(Google)과 T-모바일(T-Mobile)은 몇 가지 중요한 프로젝트 파트너십을 통해 XR 환경에 더욱 기여했다. 다양한 형태의 XR이 널리 채택되는 것에 대해 여전히 회의적인 시각이 존재하지만, 세대 간 요인, 기기 최적화, 혁신 가속화가 진행됨에 따라 몰입형 기술 채택이 확산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메타버스는 10년 후 세계 GDP에 2.8% 기여할 것이라고 Meta는 말한다.
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와 딜로이트(Deloitte)의 분석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2031년까지 전 세계 GDP에서 최대 3조 1천억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 

미국, 캐나다, 중동, 북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터키 및 아시아 전역의 메타버스 서비스 경제 전망을 분석한 이 보고서는 메타버스가 소매, 제조, 교육 및 의료를 포함한 다양한 산업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이 보고서의 결과는 메타버스가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중요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지만, 메타에 따르면 우리가 살고, 일하고, 노는 방식을 혁신할 수 있다.

다음은 보고서의 몇 가지 추가 세부 정보다.

메타버스는 2035년까지 연간 미국 GDP에서 최대 4,020억 달러와 7,600억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

메타버스 서비스는 2035년까지 캐나다에서 36-680억 달러, 영국에서 54-1,030억 파운드, EU에서 2,590억 유로에서 2,590억 유로에서 2,890억 유로, 나이지리아에서 9-170억 달러, 아시아에서 0.9-1.4조 달러, KSA에서 20-380억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10년 후 세계 GDP의 2.8%를 기여할 수 있다. 메타버스 부문의 잠재적 시장 규모 가치에 대한 글로벌 추정치는 8,000억 달러에서 2조 달러 사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메타버스의 광범위한 채택은 전 세계적으로 최대 3조 달러에서 30조 달러를 창출할 수 있다. UAE와 KSA는 모두 메타버스 생태계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KSA는 글로벌 기술 허브가 되기 위해 메타버스 관련 프로젝트에 1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메타버스의 잠재적인 글로벌 경제적 영향' 보고서에서 Meta는 또한 다음과 같이 언급했다.

"메타버스 도입이 오늘부터 시작된다면 2031년 세계 GDP에 대한 3조 1천억 달러(2015년 미화 기준)의 기여도는 단기 전망치의 최고치에 달할 것이며, 이는 10년 후의 기간이 단기 전망치보다 더 길다는 것과 일치한다."

Google이 Unity용 AR Geospatial Creator를 출시했다. 지리 공간 작성자 Unity용으로, 개발자가 Unity 에디터에서 3D 에셋을 미리 볼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이다. 이 플랫폼은 Google Maps Platform의 ARCore 및 사실적 3D 타일을 사용하여 초현실적인 3D 세계관을 제공한다.

Geospatial Creator for Unity를 사용하면 개발자는 위치를 선택하고, 해당 지역의 3D 지오메트리를 검색하고, Google Earth와 유사한 플라이스루를 통해 가상 지도를 탐색할 수 있다. 또 플랫폼의 3D 보기 기능을 사용하여 증강 현실(AR) 경험을 개발할 수 있다.

Geospatial Creator for Unity는 현재 49개국 2,500개 이상의 도시에 대한 시각화를 제공한다. 이 플랫폼에는 사용자가 렌더링 및 데이터 오버레이를 선택할 수 있는 "포괄적인 3D 지리 데이터 세트"도 포함되어 있다.

Geospatial Creator for Unity는 상호 운용 가능한 렌더러와 시각화 라이브러리를 지원하는 Cesium의 Open Geospatial Consortium의 3D 타일 표준을 활용한다.

Google은 게임 회사가 Unity용 Geospatial Creator를 사용하여 AR 기반 몰입형 경험을 위한 실제 모델을 개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개발자는 이 플랫폼을 사용하여 물리적 위치에 대한 AR 경험을 설계할 수도 있다.

T-Mobile, Nokia 및 Qualcomm은 5G 네트워크 속도 이상을 달성했다. 200Mbps의 미국의 라이브 상용 5G 독립형 네트워크에서 업링크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을 사용한다. 이는 sub-6GHz 스펙트럼을 사용하여 기록된 가장 빠른 5G 측정이다.

테스트는 Qualcomm의 Snapdragon 5G 모뎀-RF 시스템이 포함된 테스트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수행되었다. 평가판 기간 동안 장치는 207Mbps의 최고 업로드 속도에 도달했다.

T-Mobile의 5G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혁신을 통해 회사는 여러 캐리어/채널을 결합하여 최적화된 네트워킹 속도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T-Mobile은 두 개의 채널을 하나로 결합함으로써 데이터 "슈퍼 하이웨이"로 다양한 교통 채널을 최적화할 수 있다. 고객은 2024년 초에 출시될 T-Mobile의 5G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서비스에 액세스할 수 있다.

T-Mobile은 또 역사적으로 많은 XR 기업과 혁신가를 포함하는 5G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계속했다. 이번에 T-Mobile은 스포츠 및 엔터테인먼트 방송을 위한 엔터테인먼트 제공을 혁신하고자 하는 9개의 스타트업을 선정했다.

XR 부문에서는 9개의 스타트업에 4개의 몰입형 기업이 포함돼 있다. FansXR: 5G 및 엣지 컴퓨팅 솔루션을 사용하여 디지털 디바이스와 메타버스 지원 하드웨어에 AR 및 360도 비디오를 제공하는 XR 스트리밍 플랫폼이다.

ForwARdgame: AR 및 VR 몰입형 세계를 활용하여 팬들이 신체 활동을 촉진하는 몰입형 게임으로 운동할 수 있도록 하는 XR 회사다.

Ydrive: 사용자가 몇 장의 사진으로 실제 자산의 사실적인 RT3D 디지털 트윈을 캡처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제공업체다.

Immersal: 최종 사용자가 모든 도시, 장소 또는 지역을 공간 데이터 맵으로 변환할 수 있도록 하는 VPS(Visual Positioning)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다. 이 서비스는 다양한 상용 AR 경험, 자율 주행 차량 및 로봇을 위해 디지털 또는 몰입형 자산을 실제 위치에 배치할 수 있다.

T-Mobile은 이러한 스타트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출시하는 데 도움이 되는 리소스와 전문 지식을 지원한다. 또 5G를 사용하여 팬 경험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메타버스는 광범위한 채택에 직면해 있으며 영국 소비자의 47%가 이를 보여준다. KPMG UK에 따르면 영국 소비자의 47%가 향후 10년 이내에 메타버스 플랫폼이 널리 채택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는 또한 영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37%가 메타버스에 대해 낙관적이고, 31%가 부정적인 예측을 하고, 32%가 의견을 형성할 만큼 충분히 알지 못한다는 의견이 분분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또한 젊은 영국 소비자들이 나이 든 소비자들보다 메타버스에 대해 더 낙관적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18세에서 24세 사이의 3분의 2는 메타버스에 대해 호의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는 반면, 18%는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다. 반면 55세에서 64세 사이의 42%는 메타버스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영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가 여전히 부족하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그러나 이 연구의 결과는 젊은 소비자들이 나이 든 소비자들보다 메타버스에 더 개방적이라는 것을 시사한다. 이는 메타버스가 향후 몇 년 동안 중요한 기술 트렌드가 될 가능성이 있음을 나타낸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