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Non-Fungible Token) 공간은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과 같은 NFT 프로젝트에서 크립토펑크(CryptoPunks)에 이르기까지 많은 성공 사례로 유명합니다.

그러나 많은 NFT 프로젝트가 시장에서 경쟁하지 못하고 과대 광고를 유지하지 못했습니다. 분석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NFT 컬렉션 3개 중 1개는 거래 활동이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상태에서 본질적으로 실패했습니다. 1/3은 개발자가 토큰을 발행하는 데 드는 금액보다 낮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NFT 컬렉션 중 일부는 큰 성공을 거두었고 NFT 과대 광고 당시 널리 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그러나 무엇이 그들을 실패하게 만들었는가?

이 기사에서는 NFT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모든 중요한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수집가 또는 투자자로서 실패한 NFT 프로젝트를 피하는 방법을 제안합니다.


실패한 NFT 프로젝트란?
실패하거나 실패한 NFT는 출시 가격 하한선이 60% 이상 하락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실패한 NFT 프로젝트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래량이 감소하며 일반적으로 출시 후 첫 6개월 이내에 하한가가 90% 감소합니다.

홀더 수는 낮은 가격 하한선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NFT 프로젝트 실패의 결정 요인이 될 수 없습니다. 보유자 수가 증가하더라도 낮은 가격 하한선은 아마도 실패한 프로젝트가 있음을 보여줍니다.

실패한 NFT 프로젝트도 거래량을 기준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정 기간 동안 프로젝트의 거래량이 정기적으로 감소하면 일반적으로 NFT 컬렉션이 실패했다고 합니다. 아즈키(Azuki), 크립토펑크(CryptoPunks)와 같은 NFT 프로젝트를 고려할 때, 높은 가격 하한선과 거래량은 이러한 NFT 프로젝트의 실패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NFT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이유
NFT 프로젝트의 실패에는 몇 가지 요인이 기여할 수 있습니다. NFT 프로젝트는 수명 주기의 여러 단계에서 실패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NFT 프로젝트 실패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일부입니다.

1. 출시 단계에서의 실패
NFT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출시 단계에서 착수할 기회를 얻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충분히 혁신적이지 않거나 시장에 제공할 수 있는 다른 것이 없는 NFT 프로젝트는 컬렉션을 홍보하고 거래량을 늘리는 데 많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NFT 프로젝트는 투자자의 감정적 감정을 자극하거나 성공을 위한 유망한 로드맵을 제공하는 경우 가격 하한선을 높입니다. NFT 컬렉션은 투자할 가치가 있어야 하고, 보유자에게 이익이 되어야 하며, 투자자를 커뮤니티로 유지해야 합니다.

보유자에게 공동체 의식을 제공하지 않고 공유할 것이 없는 NFT 프로젝트는 실패로 이어질 것입니다.

2. 비효율적인 지원팀
NFT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다음으로 중요한 이유는 프로젝트 뒤에 있는 비효율적인 팀입니다. NFT 프로젝트는 대부분 디자이너, 블록체인 개발자, 커뮤니티 관리자, 콘텐츠 제작자 등을 포함할 수 있는 팀워크의 산물입니다. 따라서 컬렉션에 대한 생산성과 헌신은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NFT 프로젝트에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이며 지식이 풍부하고 헌신적인 팀이 있어야 합니다. 투자자는 구매하기 전에 원하는 NFT 프로젝트 뒤에 있는 팀을 검색해야 합니다. 강력한 현장 배경을 가진 전담 팀원들이 NFT 컬렉션의 성공을 제안합니다.

3. 커뮤니티 및 참여 성장
커뮤니티 및 참여 성장
NFT는 헌신적인 커뮤니티가 지원하면 성공할 것입니다. 커뮤니티를 성장시키지 못하고 프로젝트에 참여하지 않는 NFT 프로젝트는 시장에서 인기를 잃고 실패하게 됩니다.

NFT 프로젝트는 Twitter, DAO, Instagram 등을 포함한 소셜 미디어에서 커뮤니티를 만들고 프로젝트 로드맵에 대한 참여를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NFT 프로젝트 팀 또는 소유자는 작업에 일관된 청중을 설정하고 보유자와 NFT 프로젝트의 밝은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또한 NFT 보유자에게 이벤트나 선물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하여 공동체 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마케팅 실패
무엇보다도 출시 초기 NFT 프로젝트 마케팅의 약점이 NFT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보입니다. 마케팅은 모든 시장에서 올바른 청중에게 올바른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하는 핵심 포인트입니다.

많은 NFT 프로젝트가 제대로 된 마케팅을 통해 투자자에게 소개되지 않기 때문에 실패하고 결국 실패합니다. NFT 컬렉션은 시장의 모든 잠재적 보유자와 수집가가 가격 하한선을 높이고 성공해야 합니다. 투자 유치는 거의 항상 마케팅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5. 러그 풀

러그풀은 NFT 프로젝트의 실패로 이어지는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러그 풀은 NFT 프로젝트 소유자가 모든 NFT를 지불하여 NFT 수집가가 한 번에 전체 투자 자금을 잃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실패한 NFT 프로젝트는 프로젝트 제작자 또는 아티스트가 어떤 이유로든 NFT 제작을 중단할 때 포기하여 기록됩니다.

NFT 프로젝트의 소유자 또는 CEO가 NFT 프로젝트를 러그풀(rug-pull)하기로 결정하면 투자자는 순식간에 돈을 잃게 되며 이는 NFT 보유자와 투자자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입니다. 반면 NFT 소유자는 시장에서 명성을 잃었기 때문에 시장으로 돌아갈 기회가 없으며 다시 신뢰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가장 많이 실패한 NFT 프로젝트
실패한 NFT 프로젝트 중 일부를 확인해보자.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카버스

Mekaverse는 출시 당시 가장 성공적인 NFT 프로젝트 중 하나였습니다. 이 컬렉션은 2021년 10월에 출시되었으며 다양한 특성을 가진 8,888개의 알고리즘 생성 3D 전사 로봇 컬렉션입니다. NFT 컬렉션은 판매 첫 24시간 동안 6천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였습니다.

Mekaverse NFT는 2021년 말에 최대 2 ETH에 거래되었습니다. 그러나 데이터 유출 혐의와 특정 희귀 NFT의 합법적인 소유권을 훼손한 사기 행위 가능성에 의해 추적되었습니다. 이 소식은 프로젝트의 가격 하한선을 급격히 떨어뜨렸습니다.

메카버스 하한가는 2023년 5월에 0.173 ETH에 도달했으며, 이는 거의 85% 하락을 시사합니다. 메카버스 NFT 보유자 수도 이 글을 쓰는 시점 5,100명에서 4,422명으로 줄었다.

2. 픽셀몬
Pixelmon NFT 프로젝트 실패

Pixelmon은 2022년 2월 과대 광고 출시 후 시장에서 실패한 또 다른 NFT 프로젝트입니다. NFT 프로젝트는 Pokémon Chase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약속한 22,475개의 컬렉션 중 7,750개의 NFT를 판매하여 7,000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포켓몬 NFT는 투자자들이 기대했던 것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컬렉션에서 NFT를 발행하는 비용은 출시 당시 3 ETH였습니다. 오늘 하한가는 0.57 ETH로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출시 한 달 후 NFT 프로젝트의 NFT 소유자는 거의 6,000명이었으며 2023년 5월에는 2,624명으로 감소했습니다. Pixelmon은 블록체인의 포켓몬이 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에는 투자자와 게이머를 실망시킨 문제와 스캔들이 많았습니다.

3. 인디퍼런트 덕

인디퍼런트 덕(Indifferent Duck)은 수집가가 맞춤화하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발행된 10,000개의 NFT 컬렉션입니다. 투자자는 BRAVO MAKER에서 달걀을 구입하고 자신의 NFT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한가는 0.34 ETH에서 시작하여 2023년 5월에 0.003 ETH로 하락했습니다.

출시 첫 달 NFT 보유자 수는 4,686명이었다. 그러나 현재 컬렉션의 보유자는 3,105명에 불과합니다.

4. PXN: 고스트 디비전
PXN 고스트 디비전 픽셀몬 NFT 프로젝트 실패
PXN: Ghost Division은 나노패스를 만든 팀이 만든 10,000개의 GHOST NFT 컬렉션입니다. PXN: Ghost Division은 독립형 프로젝트이지만 Nanopass와 세계관과 일부 IP를 공유합니다. 보유자는 PXN 생태계 내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 토큰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출시 당시 NFT 평균 가격은 4.15 ETH였습니다. 하한가는 2023년 5월에 0.140 ETH에 도달했습니다. NFT 프로젝트는 커뮤니티로서 다양한 방식으로 NFT 보유자를 지원했지만 마케팅과 같은 다양한 이유로 더 많은 투자자를 유치하지 못했습니다.

5. 판타지 베어
판타 베어
Phanta Bears NFT 컬렉션은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10,000개의 다채로운 곰 컬렉션으로 2022년 1월 1일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출시되었습니다. 정식 출시 후 일주일도 채 지나지 않은 이 컬렉션은 이미 1월 6일 기준 1,729장의 판매량을 기록하는 놀라운 성과를 거뒀는데, 이는 주로 제이추의 스타 파워에 힘입은 바 크다.

하한가는 6.36 ETH에서 시작하여 2023년 5월에 0.158 ETH에 도달했습니다. NFT 보유자는 첫 달에 4,88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현재 그 수는 49.88% 증가했습니다.

NFT에 대한 투자를 확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NFT에 대한 투자를 확보하는 방법
많은 프로젝트가 적절한 연구 없이 시작되며, 이로 인해 과대 광고와 높은 가격으로 시작하더라도 실패하게 됩니다. NFT에 대한 투자를 보호하고 NFT 실패를 방지하려면 NFT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독점성, 개발자 팀, 커뮤니티 규모 및 참여를 포함한 몇 가지 요소를 확인해야 합니다.

독점적인 NFT 컬렉션은 일반적으로 창의적인 개발자 팀의 독특한 아이디어를 제시합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다른 사람의 개념, 아트 스타일, 유틸리티, 마케팅 계획 및 상품을 사용하는 복사-붙여넣기 작업과는 거리가 멉니다. NFT가 다른 노력의 전부 또는 일부를 표절하는 경우 투자에 위험 신호가 켜져야 합니다.

NFT 프로젝트 뒤에 있는 팀이 컬렉션의 미래에 대한 비전이 없다면 더 많은 투자자를 유치하고 NFT 보유자를 지원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수천 개의 경쟁 NFT 프로젝트가 유사하게 운영되는 프로젝트에서 희소성과 독창성이 부족하면 시장에서 실패한 NFT의 그림자 속으로 사라질 것입니다.

실패한 NFT 프로젝트를 피하려면 블루칩 NFT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칩 NFT는 NFT에 대한 안전한 투자를 찾고 있다면 최고의 옵션입니다.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Bored Ape Yacht Club)과 크립토펑크(CryptoPunk) 프로젝트를 포함하는 이러한 NFT는 프로젝트의 미래에 대한 개발자 팀의 좋은 비전과 프로젝트에 대한 NFT 보유자의 헌신으로 인해 가격 하한선을 높게 유지합니다. 투자자는 NFT 프로젝트에 투자하기 전에 NFT 프로젝트의 다양한 측면을 검색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