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픽사베이]
[이미지= 픽사베이]

영업 직원이 광고주에게 메타버스를 마케팅하는 데 시간을 덜 소비했다는 주장에도 불구하고 마크 주거버그(Mark Zuckerberg)는 "메타(Meta)의 가장 최근 분기 실적 발표에서 이전에 Facebook으로 알려진 조직에서 평소와 같이 사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메타버스 비전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 어떻게든 멀어지고 있다는 이야기가 나왔다"며 "우리는 수년 동안 AI와 메타버스에 집중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고 전했다. 

메타에게 지금은 어려운 시기다. 투자자들은 확장된 메타버스 프로젝트가 돈을 벌지 못한 채 돈을 낭비하고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대화형 세계는 회사에 연간 100억 달러에 가까운 비용을 발생시킨다. 

그러나 전년도에 137억 2천만 달러의 손실을 입은 리얼리티 랩스(Reality Labs) 사업부는 올해 1분기에 39억 9천만 달러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200,000명 미만의 사람들이 기본 가상 플랫폼인 호라이즌 월즈(Horizon Worlds)를 사용한다.

이 회사는 2021년 10월 놀라운 출시 이후 메타버스를 떠날 여유가 없다. 강력한 브랜딩으로 NYU Stern Center for Business and Human Rights의 폴 바렛(Paul Barrett) 부국장은 메타(Meta)가 효과적으로 자신을 상자에 넣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저커버그는 3D 관련 추구에 투입된 돈과 회사 이름을 바꾸는 매우 상징적인 제스처 모두에서 이례적인 약속을 했다”면서 “회사명을 제품명으로 바꿀 때는 반드시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메타버스에 문제가 있어 메타는 생성 AI에 대해 더 많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번 달 실적발표에서 주거버그는 "순위 및 추천 알고리즘에 연료를 공급하기 위해 메타가 AI를 사용하는 것을 칭찬하고 비즈니스가 왓츠앱(WhatsApp) 및 메신저(Messenger)와 인스타그랩(Instagram) 및 페이스북(Facebook) 게시물을 위한 시각적 생성 도구에 생성 AI를 포함하는 방법을 탐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광고 AI와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일반적이다. 단명한 것은 Facebook의 2015년 AI 및 인력 가상 비서 M이었다. Facebook이 보유한 수많은 고객-비즈니스 상호 작용을 자동화하기 위해 회사는 패턴 일치 AI 개발을 시작했다.

M은 기대에 부응하지 못해 2018년 문을 닫았다. 당시 회사 측은 고객이 어시스턴트에게 무엇을 필요로 하고 기대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 실험을 시작했고 많은 것을 배웠다. 다른 Facebook AI 노력은 이러한 유용한 결과에 의해 추진되고 있다.

비교 가능한 제품에 대한 회사의 이전 작업을 얼마나 적용할 수 있는지는 불확실하다. 페이스북의 초기 투자자인 로저 맥나미에 따르면, IT 부문은 생성형 AI 그레이비 트레인에 탑승하는 것이 현재의 경제 위기를 탈출하기 위한 최선의 조치라고 판단했다.

맥나미(McNamee)에 따르면 생성 AI는 Facebook의 AI와 구별된다. 그러나 대출 금리가 5%인 상황에서 기존 기술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고 모두 새로운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모두가 그 일부를 얻기를 열망하고 있다.

페이스북과 마찬가지로 메타는 종종 업계 동향에 적응해야 한다. 이 회사의 M 텍스트 기반 서비스는 애플의 시리, 아마존의 알렉사와 같은 소프트웨어 회사와 경쟁하기 위한 노력이었다.

2019년 페이스북은 자체 디지털 통화인 리브라(Libra)를 개발하면서 암호화폐 관련 하이프 사이클의 일부를 포착하기 위한 야심 찬 노력을 기울였다. Diem 이니셔티브는 3년 후 조용히 종료되었다.

카네기 멜론 대학(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하인즈 칼리지(Heinz College) 디지털 미디어 교수인 아리 라이트맨(Ari Lightman)은 “5년 전에는 모두가 블록체인, 그 다음에는 메타버스, 그리고 지금은 AI에 대해 이야기했다. 

Facebook은 사진 공유 영역에 들어가기 위해 Instagram을 인수하고 메시징 공간에 들어가기 위해 WhatsApp을 인수했을 때 이전에 보았던 것처럼 가장 최근의 추세를 따라잡아야 했다.

아직 해야 할 일이 많고 주커버그가 비즈니스를 AI 연구의 리더로 포지셔닝하고 있지만 생성 AI도 다르지 않다. 이 회사의 CEO는 컨퍼런스 콜에서 "AI"를 24번 이상 언급했지만 생성 AI 제품 전략에 대한 정보는 거의 제공하지 않았다.

Google과 Microsoft에서 새로운 AI 제품을 발표했다.

바렛은 "AI에 대한 매우 자의식적이고 반복적인 언급으로 인해 메타가 '우리를 잊지 마세요'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라며 "이상적인 세상에서 CEO가 원하는 곳은 그런 곳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대규모 언어 모델 및 생성 AI 개발자는 수년 동안 메타와 경쟁해 왔다. 제품 라인업으로 인해 메타는 "몇몇 조직이 제공할 수 없는 생성 AI에 대한 종단 간 접근 방식을 채택할 수 있는 고유한 위치에 있다"고 주장했다.

회사의 생성 AI 팀이 얼마나 경험이 있는지도 알 수 없다. 기술 리드와 제품 기술 관리자는 팀 구성에 매우 중요하며 메타는 최근 몇 주 동안 이러한 작업을 여러 개 제안했다. 

팀에서 이러한 직종은 엔지니어와 제품 관리자를 지휘하고 있다. 높은 수준의 목표와 로드맵은 이러한 직책에 의해 정의되고 지시되고 있다. 또 박사급 연구원은 '편향 측정'과 '윤리 거버넌스' 분야에서 윤리적 AI 팀에 고용되고 있다.

메타는 침묵을 지켰다. 라이드먼(Lightman)에 따르면 기업이 메타버스의 가라앉는 배에 머물든 AI에 추가 투자를 하든 더 많은 돈이 필요하다. 

틱톡(TikTok)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은 기존 플랫폼에서 젊은 소비자를 훔치고 있다. 메타의 주요 수입원인 사용자 데이터의 수집 및 판매가 규제될 수 있다.

그는 “메타는 수익 기반을 다각화하는 방법과 광고로 모든 계란을 한 바구니에 넣은 다음 광고가 새로운 플랫폼을 찾으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내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한 번에 회사를 두드리는 일이 많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