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지원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주장하는 많은 회사들이 캘리포니아 금융 규제 기관에 의해 '사기 투자 계획'으로 기소됐고 두 회사는 행위자와 AI를 사용하여 CEO로 가장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19일(현지시간) 캘리포니아 금융 보호 및 혁신부(DFPI)는 하베스트 키퍼(Harvest Keeper), 비스퀴 캐피털(Visque Capital), 코인봇(Coinbot), 콴트펀드(QuantFund), 맥스프리드 테크놀러지(Maxpread Technologies) 및 그 CEO, 이안 그레고리 세레이트 등과 관련해 다음과 같이 밝혔다.

사기꾼은 가짜 임원, 가짜 알고리즘 및 폰지 사기를 사용하여 투자자를 속이는 것을 좋아한다. 오늘 우리는 CA 증권법을 위반한 5개의 법인/개인에게 금지 명령을 내렸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 참조: https://t.co/gj13z2OE4G#investing #hyip #Cryptonews pic.twitter.com/MXHPYwVIny

— 캘리포니아 금융 보호 및 혁신부(@CaliforniaDFPI) 2023년 4월 19일

규제 당국에 따르면 두 회사는 경영진을 속이기까지 했다. 혐의를 받고 있는 기술 회사인 맥스프리드(Maxpread)는 '마이클 바인즈(Michael Vaines)'라는 AI 생성 아바타를 CEO로 활동하고 제품을 마케팅하기 위해 유튜브(YouTube) 프로모션에 등장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아바타를 사용했다.

암호 화폐 거래 회사라고 주장하는 하베스트 키퍼(Harvest Keeper)는 "CEO 인 마르쿠스 피터스(Marcus Peters)를 연기하기 위해 배우를 고용 한 혐의를 받았습니다. DFPI는 하베스트가 피터스를 '리더'이자 '주요 아이디어 생성자'로 묘사했다"고 말했다.

DFPI에 따르면 조직은 AI 과대 광고를 사용하여 '믿을 수 없는 수익'에 대한 약속으로 투자자를 유인했한 뒤 투자자들에게 "이 기술을 사용하여 암호화 자산을 거래한다면서 다단계 마케팅 계획을 사용하여 투자자에게 보상을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DFPI는 "조직이 전문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계정 및 인플루언서의 프로모션을 만들었다"고 말하면서 "합법적인 비즈니스처럼 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하베스트와 코인봇(Coinbot)의 웹사이트는 모두 다운되었지만 다른 세 회사의 웹사이트는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비스퀴 캐피털(Visque Capital)은 웹 사이트에서 다양한 투자 계획을 제공하며 가장 비싼 계획은 투자자가 하루 최대 3%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