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펑크(CryptoPunks) 모조품으로 Bitcoin NFT 컬렉션 오디널펑크스(Ordinal Punks)가 인기를 얻고 있다.

9일(현지시간) 프루프 콜렉티브(PROOF Collective)는 오디널펑크스 NFT(Ordinal Punks NFT)의 가격이 인상됐다고 밝혔다.

이더리움 크립토펑크스(Ethereum CryptoPunks)의 바이트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인 비트코인 펑크스(Bitcoin Punks)와 함께 처음으로 서수를 사용하여 비트코인 ​​체인에 업로드된다. 투자자는 커뮤니티를 통해 OTC 거래를 하며 현재 가격 하한선은 0.4~0.8 ETH다.

출처: chainwitcher.com

트윗은 1.93 BTC(약 $43,800)에 대한 #27의 최근 판매가 어떻게 언급되었는지 언급했다. 2.06 BTC($46,800)에 대한 또 다른 판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지만 누구를 위한 거래인지는 명시되지 않았다.

레딧(Reddit) 스레드에 따르면 숫자 620이 적힌 오디널 펑크(Ordinal Punk)는 2월 9일 초에 9.5 비트코인($215,800)에 판매됐다. 이 교반기는 #94다.

일부 비평가들은 높은 판매 가격이 그들이 통제할 수 있는 가격 하한선을 설정하기 위해 '세탁거래' 또는 돈세탁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Ordinal Punks 대 Larva Lab의 CryptoPunk
오디널 펑크와 이더리움(Ethereum)의 라바랩(Larva Lab)의 크립토펑크스(CryptoPunks) 사이에는 몇 가지 유사점이 있다. 둘 다 알고리즘으로 생성된 픽셀 아트의 예다. 그러나 크립토펑크스의 10,000 NFT와 비교하여 오디널 펑크의 NFT는 100개뿐이다.

프루프 콜렉티브(PROOF Collective)의 연구 책임자에 따르면 오디널 펑크를 만들고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나열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든다. 이 때문에 100개의 NFT만 있다.

또한 프로젝트 설립자와 관련된 절차에서 기술에 정통한 Bitcoin 노드 운영자는 오디널 펑크스를 거래하고 있다. 오픈씨(OpenSea), 매직에덴(Magic Eden), 제이피지스토어(JPG Store)와 같은 전용 마켓플레이스를 사용하면 기존 NFT 판매와 달리 돈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탐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

하나를 구입하거나 한 지갑에서 다른 지갑으로 옮기려면 전체 노드가 실행 중이어야 한다. 사람들은 에스크로와 같은 서비스를 활용한다. 대부분의 거래는 나중에 서수를 받는 프로젝트의 창시자에게 자금을 보냄으로써 이루어진다.

@dota에 따르면 툴링 프로세스는 조잡하고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초기 알파(Alpha)와 마찬가지로 평가가 좋지 않았다. 알파는 작은 디스코드(Discord) 채팅에서 보안 OTC로 오디날스(Ordinals)를 불편하게 다루는 것과 같은 형태다. 이처럼 열악한 도구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이러한 형태의 툴을 고수하는 이들도 적지 않다.

프루프 콜렉티브(PROOF Collective)의 리서치 디렉터는 "특히 판매 프로세스의 분산화를 통해 프로세스가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에 대한 결과는 흥미로울 것으로 보인다. 약간 허세를 부리고 동그란 구멍에 네모난 말뚝을 박듯이 끼워도 호기심이 많다. 비트코인에는 오랜 역사가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논란
NFT는 종종 비트코인과 관련이 없다. Ordinal Punks는 Taproot 소프트 포크에 의해 가능해졌으며 블록 크기를 기존의 1MB 임계값 이상으로 높일 수 있었다. 따라서 JPEG 및 기타 '인스크립션'(Inscriptions-디지털 아티팩트)는 허용된다.

비화폐 거래에 비트코인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존재한다.

비평가들에 따르면 거래 비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고 블록체인은 확대될 전망이다. 지지자들은 Ordinals가 자유에 관한 것이라고 주장하며 이를 검열을 거부하려는 비트코인의 목표와 대조된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