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려지지 않은 뉴스가 지난주 NFT 커뮤니티를 격분시켰다.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증권거래위원회는 Bored Ape Yott Club의 배후에 있는 50억 달러 규모의 회사인 Yuga Labs를 거래할 수 없는 토큰을 판매한 혐의로 조사하고 있다.

SEC는 이에 대해 부정하지 않았다. 이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SEC는 여러 정황을 확인하고 조사에 본격착수했다. 아울러 미국 정부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NFT 산업을 증권 시장으로 규제할 수도 있다는 말도 들린다.

복수의 법률전문가들은 암호규제에 대해 최근 몇 달간 더욱 공격적으로 변한 SEC가 가상예술 시장을 장악하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해 전례 없는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디코드 측에 전했다. 법률 전문가들은 SEC의 움직임은 규제를 바꾸지 않을 정치적 제스처라고 말했다.

SEC가 유고랩스 조사를 법정으로 끌고 간다면 결과는 엄청날 것이라는 데 모두 동의했다.

NFT 아티스트이자 변호사인 알프레드 스타이너는 이날 현재매체 디코드와의 인터뷰에서 "각 디지털 자산이 고유한 NFT 컬렉션과 관련해서도 규제 집행의 잠재력은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크다"고 말했다.

스타이너는 상표권 침해로 Yuga Labs에 의해 고소당하고 있는 개념 예술가이자 도발자인 Ryder Ripps를 대표하는 인물이다.

17일 보도 이전에 스타이너는 "유통 중인 10,000개의 Bored Ape NFT의 대부분이 명확한 시각적 차이(예: 귀걸이 또는 다른 색상 배경)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SEC가 BAYC와 같은 블루칩 NFT 컬렉션을 결코 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스타이너는 "이러한 차이가 NFT를 증권이라기보다는 예술처럼 보이게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스타이너는 "이 말을 듣기 전에 BAYC와 같은 컬렉션의 다양한 디지털 자원이 정부의 조치를 저지하기에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했고 이런 일이 발생할 것이라고 전혀 몰랐다"고 강조했다.

다른 법률 전문가들은 동의하지 않았고 상황이 악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켄터키 대학의 브라이언 페이어 법학 교수는 "나는 이것이 2년 동안 오는 것을 보았다"고 디코드에게 말했다.

또 그는 "유가랩스는 미래의 Bored Ape Yott Club 브랜드 가치 투자 외에 어떤 NFT 컬렉션을 판매하나"라고 반문한 뒤 "궁극적으로 그들은 그것뿐"이라고 꼬집었다.

페이어에 따르면, 사람들은 각각의 NFT의 예술적 가치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평판 때문에 지루해진 유인원과 같은 NFT 컬렉션을 구입한다. 그는 이것이 회사 주식을 사는 것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페이어는 이어 "투자자 사는 것은 '보어 애이프 요트클럽'의 한 조각"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스타이너는 이에 대해 "나는 매우 비싼 NFT를 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익을 얻기를 희망하고 있다는 것에 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동의했다.

NFT의 제레미 골드만 변호사는 "SEC가 보통 가장 큰 NFT 브랜드를 가진 시장 부문에 대한 규제를 시작하지는 않는다"고 말한다.

골드만(Goldman)은 현지의 한 매체를 통해 "SEC가 누군가를 뒤쫓을 것이라면, 그들은 SEC의 보안 정의에 훨씬 더 쉽게 맞는 프로젝트를 뒤쫓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전에 유고슬라비아 연구소와 암호 해독기를 대표했다.

골드만은 SEC가 Bored Ape Yott Club과 증권과 더 뚜렷하게 닮은 다른 NFT 프로젝트를 우선 목표로 삼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SEC는 전형적으로 낮게 드리워진 과일을 목표로 한다. 좋은 투자로 마케팅된 프로젝트를 생각해 보라"며 "당신이 투자한 것의 10배를 달로 가져가겠다고 하면 BAYC는 그걸 그냥 내버려두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골드만은 유고랩스가 암호화폐 규제 통제를 위한 홍보 주도 싸움에서 SEC를 도왔다는 비난만 받았을 뿐이라고 생각하며, SEC가 정보를 유출했을 수 있다는 주장까지 내놓았다.

ApeCoin은 SEC가 Bored Apes 제조업체인 Yuga Labs를 조사한 후 10% 하락합니다.
이에 대해 골드만은 "내가 보기엔 좀 수상하다. 갑자기 익명의 소식통이 '아, 그래, 유가가 리스트에 올라 있다'고 말하자 언론을 통해 SEC는 우리는 이미 이것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내가 생각엔 SEC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유명한 이름을 겨냥하는 것 같다"고 말한다.

다른 익명의 소식통은 SEC가 CFTC, 재무부, 사법부와 같은 경쟁 규제 기관을 막기 위해 유고 랩스를 볼모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Fire는 "SEC가 영역을 보호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며 "이 분야의 첫 번째 회사가 이를 주도할 것 같다"고 말했다. 나는 SEC가 이 규정을 위임하고 싶지 않다고 생각한다."

만약 SEC가 어떤 이유로든 유고 랩스를 상대로 승소한다면?
골드만은 "NFT는 주식과 같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필요한 법적, 회계적, 공개 및 등록 비용을 감당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공시 정보의 상당 부분이 이미 블록체인을 통해 이용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에, Fire는 NFT가 합법적으로 증권으로 취급되는 것이 NFT 발행자들에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지만, SEC의 최악의 악몽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Fire는 "NFT 시장은 근본적으로 명확하고 효율적이며 간소화된 예술 시장의 버전일 뿐"이라며 "둘 다 경제적으로 동등하다"고 말했다. SEC가 NFT와 예술 시장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모르겠다."

Fire는 오랫동안 SEC가 NFT를 규제하지만, 그렇게 하는 것은 판도라의 상자를 열고 기관이 그것의 복잡성 때문에 수십 년 동안 피해온 미술 시장을 규제하도록 강요할 것이라고 주장해왔다.

수년 동안 SEC는 투자자들이 수십억 달러를 벌었다가 잃은 새롭고 불안정한 경제 분야인 크립토(crypto)를 뒤쫓는 것과 미술 시장에서 위험한 모범을 보이는 것 사이에서 갈팡질팡했을 수 있다.

하지만 유가와 같은 화려한 NFT 회사들은 돈, 뉴스 보도, 유명인사들의 지지를 얻어서 SEC가 방해가 되지 않게 만들었다.

Fire는 "그들이 유가가 시장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할수록, 그들은 유가를 더 통제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BAYC가 보안인지 아닌지가 아닙니다. SEC의 통제 계획만이 중요하다. ”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