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내용과 무관함
[사진=픽사베이] 내용과 무관함

과학자들에 의해 COVID-19와 관련된 혈전을 예방하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돼 주목을 끈다.

JAMA Internal Medicine 저널에 발표된 새로운 연구에서 Feinstein Institute for Medical Research의 연구원들은 입원한 환자들이 중증도의 COVID-19로 입원한 환자는 혈전 위험과 관련된 혈액 내 d-dimer로 알려진 단백질 수치가 상승했음을 발견했다.

연구 결과는 이러한 환자의 치료가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고용량의 저분자량 ​​헤파린(LMWH)으로 이러한 환자를 치료하면 혈전의 가능성과 사망 위험이 크게 감소했다.

혈액 속 D-dimer 무엇인가
D-dimer는 혈액 응고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섬유소 분해 산물이다. 섬유소는 섬유소원에 대한 트롬빈프로테아제의 작용에 의해 생성되며, 이는 중합체를 형성한다. 중합된 피브린은 혈소판 및 기타 세포 파편과 결합하여 응고를 형성한다.

분해 산물인 d-dimer는 혈전 성장을 방지하려는 과정인 효소적 섬유소분해에 의해 혈전이 공격을 받은 후 혈액 내 단백질의 작은 조각이다. d-dimer는 화학적으로 피브린 단백질의 2d-fragment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이름을 얻었다. 혈액에 존재하는 d-dimer의 양은 혈액 검사를 사용하여 결정할 수 있다.

연구의 관련성
새로운 코로나바이러스는 내피에 직접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어 내피염(혈관벽 염증), 혈관 내 내피내 면역 반응, 수용체 인체에 과염증 반응과 사이토카인 폭풍으로 나타나는 면역 반응을 유발해 응고제도와 혈소판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재료 및 연구 방법
무작위화된 HEP-COVID 임상시험에는 COVID-19를 가진 253명의 입원 성인이 포함되었으며, d-dimer 수준은 정상 한계치의 4배 이상이었다. 패혈증으로 인한 과도한 혈액 응고 진단을 받은 환자가 연구에 포함되었다.

연구결과
중혈전증 및 사망에 비해 중혈전증 환자의 41.9%가 저분자 헤파린의 치료용량을 받은 환자의 28.7%가 혈전증 및 사망의 위험에 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의 저자들은 COVID-19가 심한 환자의 혈전 형성은 비정상적인 항체 반응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