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사진=픽사베이]

코로나바이러스 전염병의 심각하고 파괴적인 영향은 의심할 여지 없이 2003년 SARS 경험 이후 방어 시스템이 구축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제외하고는 전염병 대비가 크게 부족하여 악화되었다. 따라서 정부는 다른 치명적인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 전략을 개발하기 시작해야 한다.

최근 인도에서 발생한 니파 바이러스 는 우리가 그것을 미래의 위협으로 보기 시작해야 하고 지금 방어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제기했다.

SARS-CoV-2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의 급속한 개발은 이 전염병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다. 따라서 잠재적으로 위험한 다른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을 개발하고 비축할 수 있다면 새로운 발병이 감지되는 즉시 배포할 수 있다. 그러면 우리는 한 발 앞서서 전염병을 피할 수 있다.

이 접근 방식은 칭찬할 만하지만 전염병 가능성이 있는 바이러스를 미리 식별해야 한다는 가정을 하고 있어 쉽지 않는다. 그리고 '걱정 마, 백신이 있다'는 태도가 단순한 예방법을 간과할 수 있다는 점도 내포돼 있다.

Nipah 바이러스는 1998년 말레이시아에서 처음 확인되었다. 최근 인도에서 한 소년의 사망 과 같은 사례 는 그가 돌연변이를 일으켜 전염 효율을 높여 널리 퍼질 수 있다는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 이 시나리오는 현재 바이러스의 치사율이 50% 이상이고 백신이나 입증된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벅찬 상황이다.

그러나 Nipah 바이러스에 대한 백신 개발에 자원을 투자하기 전에 이것이 전염병의 진정한 위협인지 평가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바이러스가 있으므로 우선 순위 목록에서 차지하는 위치를 이해해야 한다.

위험을 평가하려면 바이러스가 어떻게 전파되고 증식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Nipah 는 SARS를 유발하는 몇 안 되는 바이러스 중 하나인 인간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관련된 파라믹소바이러스다.

자연 숙주는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전역에서 발견되는 크고 작은 날여우인 과일박쥐다. 현재까지 니파 바이러스의 모든 인간 사례는 감염된 박쥐와의 직간접적 접촉에 의해 발생했다.

박쥐의 감염은 무증상이며 대부분 눈에 띄지 않는다. 바이러스는 지역사회 내 전파를 위해 소변으로 배출된다. 박쥐 소변에 오염된 과일이나 과일 주스는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전파되는 주요 경로다.

니파 바이러스가 인구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방글라데시의 장기 연구에 따르면 박쥐 인구 밀도, 바이러스 유병률 및 생 대추야자 주스를 마시는 사람들이 전염을 설명하는 주요 요인입니다. 박쥐는 현지에서 소비되는 대추야자의 수액을 오염시킵니다. 이것은 중요한 발견이다.

SARS-CoV-2에서 볼 수 있듯이 바이러스는 바이러스가 동물이 아닌 사람에게서 순환하는 동안 발생한다. 따라서 인간의 감염 수를 줄이는 것은 Nipah 자신의 사망률을 최소화할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의 적응 가능성도 줄입니다. 전염을 멈추면 전염병의 위협을 막을 수 있다.

지금까지는 가족 등 1차 감염자의 밀접 접촉자나 입원한 경우 병원 직원에게만 전파가 제한적이었다.

니파 바이러스가 세포, 수용체에 들어가는 데 사용하는 단백질이 뇌와 중추 신경 조직에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전파되지 않는다. Nipah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바이러스가 세포에 쉽게 들어갈 수 있는 조직에서 바이러스가 가장 잘 복제되기 때문에 급성 뇌염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바이러스는 소비된 음식에서 신경계로 바이러스가 퍼질 수 있는 경로를 제공하는 혈관인 혈관계에서 소량 복제한다. 중추 신경계 선호도는 전달이 제한된 이유를 나타냅니다. 바이러스는 거기에서 쉽게 퍼질 수 없다.

물론 매우 아픈 사람은 바이러스를 사방에 가지고 있지만 에볼라와 마찬가지로 바이러스는 호흡기를 통해 비효율적으로 전염되며 체액을 만지거나 운반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을 감염시키기 위해서는 매우 긴밀한 접촉이 필요하다.

바이러스가 확실히 더 많이 전염되는 상부 호흡기에서 증식하기 시작할 가능성은 적으며 이것이 팬데믹의 가능성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가능성을 크게 줄인다. Nipah 백신에 대한 적응증이 있지만 전체 예방 접종 캠페인보다 1차 질병에 노출된 사람들의 긴급 사용에 더 적합하다.

이에 대한 주장은 절대 수가 적고 비용이 높으며 발병이 너무 산발적이어서 임상 시험을 조직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에 근거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치료용 항체가 효과적이며 단기적으로는 훨씬 더 실용적인 치료법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과학자들의 의견에 따르면 Nipah는 전염병을 일으킬 위험이 높지 않습니다. 현재의 플래시 패턴은 표준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다. 대신 감시, 인식 제고 및 효과적인 공중 보건 개입이 보장되고 준수되어야 한다. 가까운 장래에 그들은 Nipah 바이러스 사례와의 싸움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중장기적으로 대유행 대비와 관련하여 위협이 되는 다른 바이러스를 식별하고 이에 대한 백신 및 기타 보호 조치의 개발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