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U 드라이버는 일반적으로 뉴스거리가 되지 않았다.

그래픽카드는 일반적으로 버그를 수정하고 일부 게임의 성능을 높이고 새로운 GPU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다.

그러나 최신 AMD Radeon RX 5000 시리즈 그래픽 카드 업데이트를 통해 구형 GPU에 대한 AMD의 " SAM(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 " 기능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다.

AMD는 이 기능이 일부 게임에서 게임 성능을 최대 15%까지 향상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SAM 지원은 이전에 Radeon RX 6800 시리즈(및 Nvidia가 Resizable BAR 라고 부르는 거의 동일한 기능을 지원하는 Nvidia의 GeForce RTX 3000 시리즈 )로 제한되었습니다. 올바른 GPU와 드라이버 외에도 지원되는 칩셋에서 지원되는 프로세서를 실행해야 합니다. 400 또는 500 시리즈 마더보드의 10세대 또는 11세대 Intel Core CPU 또는 Ryzen 400 또는 500 시리즈 마더보드의 3000 또는 5000 시리즈 CPU.

SAM 또는 Resizable BAR에 대해 이야기하든 다른 이름은 모두 동일한 PCI Express 기능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프로세서는 한 번에 256MB의 GPU 비디오 메모리에만 직접 액세스할 수 있으며 메모리는 전송을 위해 더 큰 자산을 더 작은 청크로 분할한다.

크기 조정 가능한 BAR은 이러한 제한을 제거하고 일부 게임에서 성능을 눈에 띄게 향상시킨다.  

RX 6800 GPU와 Ryzen 5950X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36개의 게임에 대한 TechSpot 테스트 는 게임과 설정에 따라 최대 20%의 향상 시키는걸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게임에서 성능이 훨씬 더 적게 향상되거나 전혀 향상되지 않았다.

일부 게임은 SAM을 활성화한 상태에서 성능 저하를 보여주긴 했지만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을 정도로 충분하지는 않았다.

새로운 드라이버와 지원되는 하드웨어가 있더라도 기존 PC 사용자는 스마트 액세스 메모리를 활용하기 위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한다.

AMD는 Adrenalin 21.9.1 드라이버 릴리스가 공식적으로 Windows 11을 지원하는 최초의 제품 이며 Ryzen 5000 시리즈 CPU가 RX 6000 시리즈 GPU와 짝을 이룰 때 자동 오버클러킹에 대한 지원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Windows 내에서 Ryzen 프로세서를 오버클러킹하려면 일반적으로 별도의 " Ryzen Master " 유틸리티 가 필요하다. 이 유틸리티는 더 넓은 범위의 프로세서를 지원하고 사용 중인 GPU는 상관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