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VCG)

중국 공업정보화부의 고위 관리들은 중국이 인공지능(AI)과 양자 통신과 같은 첨단 분야의 산업 사슬 배치를 포함하여 새로운 신흥 산업 클러스터를 촉진할 계획이다.

13일 글로벌타임즈는 중국 공업정보화부(MIIT)의 수석 엔지니어인 티안유롱의 말을 전했다.

그는 국가가 AI 및 양자 통신과 같은 미래 지향적인 부문에서 산업 체인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러한 접근 방식은 엔지니어링 장비, 비철금속, 건설 자재 및 석유화학을 포함한 보다 전통적인 부문의 업그레이드와 결합되어 세계 산업 강국 중 중국의 선두를 공고히 하고 초고속 열차, 전기를 포함한 신흥 부문에서 중국의 이점을 확대하려는 노력과 결합될 것입니다. Tian은 월요일 국무원 정보실 기자 회견에서 장비, 신 에너지 및 통신 분야에 대해 말했습니다.

글로벌타임즈 따르면 중국 분석가와 업계 관계자는 중국이 AI 및 양자 통신 기술 분야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누리고 있지만 미국과 기술 부문이 분리될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공급망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기술 자립을 강화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전했다.

또 매체는 베이징에 기반을 둔 스마트 제조 전문가인 Chen Chen은 AI와 양자 통신이 차세대 정보 기술의 공통적인 측면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AI는 미래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할 것이며 양자 통신은 새로운 도구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난카이경제연구소 소장이자 중국신세대인공지능개발전략연구소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류강은 "중국은 실제로 AI 분야에서 세계 최전선에 있다"고 말했다.

글로벌 타임즈는 Liu는 중국의 AI 기업 수는 미국에 이어 두 번째이며 특허 및 출판된 논문의 수는 이미 미국을 능가했다고 말했습니다. 국가는 또한 세계 시장에서 Douyin(TikTok의 중국어 버전)의 지배력에 의해 입증된 것처럼 핵심 알고리즘 및 알고리즘 기반 응용 소프트웨어 기술에서 국제적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이미 응용 시나리오 및 인재 채용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지능형 연결 차량, 지능형 제조 및 지능형 의료 분야(또한 미국과의 주요 경쟁 분야)에서 특정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양자 통신에서 중국 과학자들은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2021년에 사용자 간의 양자 키 분배를 결합하여 4,600km에 걸쳐 실현했습니다. 신화 통신은 당시 전체 산업 체인과 궁극적으로 진정으로 안전한 양자 인터넷이 중국 과학 기술 대학의 Pan Jianwei를 인용하여 가능합니다. 

어느 정도 앞서긴 했지만 중국 전문가들은 중미 기술 디커플링이 고조되는 가운데 자립을 위한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경고했다. 

미국은 지난 4월 중국 통신 대기업 화웨이에 대한 무자비한 단속 외에도 7개의 중국 슈퍼컴퓨팅 기업을 기업 목록에 추가해 이들 기업의 미국 기술을 부인했다. 

4월 블룸버그 보고서는 IMF 연구를 인용해 기술 파편화로 인해 세계 GDP의 약 5%가 손실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Liu는 핵심 부문의 산업 체인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여전히 병목 현상을 해결하고 칩 제조에 대한 투자와 자원을 늘리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MIIT는 베이징과 상하이를 포함하여 중국 전역에 8개의 파일럿 구역을 지정했습니다. 각 영역은 알고리즘, 무역 인프라, 기본 소프트웨어 및 의료 서비스와 같은 AI 하위 부문의 돌파구를 목표로 한다.

베이징 Zhongguancun의 베테랑 벤처 캐피털리스트인 Tan Wenhua는 첨단 부문의 경쟁은 인재 경쟁으로 귀결된다고 말했습니다. Tan은 정부가 새로운 첨단 기술에 대한 응용 시나리오를 확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지방 정부는 개발을 안내하는 대신 새로운 기술 동향을 따라가는 경향이 있다고 Tan은 말했다.

Liu는 운영 체제 및 하드웨어, 특히 업계의 병목 현상인 제조 칩과 같은 기본 소프트웨어를 더욱 개선하고 개발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했다. 

Liu는 중국이 AI에서 미국을 따라잡는 데 5년에서 10년이 걸릴 수 있으며 중국이 칩 제조와 같은 분야에서 연구 개발(R&D)을 가속화함에 따라 핵심 분야에서 돌파구를 마련한다면 프로세스가 더 빨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 

한편 R&D 팀의 핵심 구성원이자 중국 허페이에 위치한 과학 기술 대학의 교수인 Guo Guoping은 월요일 Global Times에 양자 통신 외에도 양자 컴퓨팅은 글로벌 경쟁이 치열한 분야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