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호진(왼쪽)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장(사장)과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사장)이 26일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이스트(East)에서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사진 = 뉴시스 ]

현대백화점그룹과 KT가 홈쇼핑 콜센터 대화 분석, 물류 동선 설계 등에 인공지능(AI)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는 AI를 통해 업무의 효율을 비약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판단에서 비롯된이다.

현대백화점그룹과 KT는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KT광화문빌딩 이스트(East)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협약으로 현대홈쇼핑에 AI 기반 콜센터인 'AI 콘택트 센터(AICC)'를 구축한다. 조만간 고객 단순 문의도 AI 기술을 활용한 상담이 이뤄질 전망이다.

AICC는 음성인식, 음성합성, 텍스트 분석, 대화엔진 등 기술을 적용해 고객센터 전체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상담 빅데이터 분석으로 고객의 수요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상담 절차, 품질도 개선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와 더불어 두 회사는 물류 분야 디지털 혁신을 위해 현대백화점 식품 전문 온라인몰 '현대식품관 투홈'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배송 경로를 설계하는 AI 물류 시범 사업도 추진한다.

동시에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장 실내 공기질 관리, 빅데이터 기반 고객 마케팅, 플랫폼과 멤버십 제휴에서도 양사는 협력하기로 했다. 

이날 협약식엔 장호진 현대백화점 기획조정본부장(사장)., 박종욱 KT 경영기획부문장(사장) 등 양사 주요 관계자가 자리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