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저널 eLife에발표 된 새로운 연구에서,프랜시스 크릭 연구소에서 과학자들은 SARS-CoV-2 스파이크에 돌연변이가 다른 중화SARS-CoV-2의 한 변이체에 의해 생성 된 항체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COVID-19의 각종 변이체는 전염병 확산과정에서 델타 변이체가 현재 영국에 출현하면서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SARS-CoV-2의 몇몇 변이체가 기존 행태와 완전히 바뀐 상태에서 이에 효과적인 항체 반응을 연구하는 것은 미래 백신의 발달 중요한 요소다.

연구원은 SARS-CoV-2의 1개의 이체를 가진 감염 결과로 형성된 항체가 그밖 이체에 결합하고 중화할 수 있는지 분석했다. 연구 결과, 연구원은 이전에 COVID-19에 감염된 환자에서 헬스케어 공급자에서, 그리고 전염병의 다른 단계에서 환자에게서 취한 혈액 견본을 분석했다. 
과학자들은 혈액에 있는 COVID-19 항체를 확인했다, 실험실은 1개의 변이체를 가진 감염 후에 생성된 항체가 그밖 이체에 결합하고 중화할 수 있는지 보기 위하여 시험을 실시했다.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 ▲원래 변형은 우한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전염병의 첫 번째 대확산 당시 유럽에서 지배적인 변형 D614G, 알파변종 B.1.1.7 등이 영국 켄트에서 처음 검출되었다.

베타 변종 B.1.351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처음 발견되었다. 이에 연구진은 한 변이체에 의해 항체가 생성될 경우 그 외 다른 변이체가 파생되더라도 이 항체가 모든 변이를 중화할 수 있는지 실험했다. 항체가 바이러스를 중화할 수 있다면, 복제를 위해 숙주 세포에 바이러스가 유입되는 것을 막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에 묶일 수 있더라도, 항체가 그 밖 이체를 중화할 수 있었다는 것을 의하여 몇몇 다름이 있었습니다. 

연구팀은 알파 변이체에 의해 생성된 항체가 알파 변이체 자체를 중화하는 것만큼 효과적으로 원래 변이체 또는 D614G 변이체를 중화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D614G 변이체에 의한 감염에 대하여 생성된 항체는 B.1.1.7 변이체 와 D614G와 유사한 수준으로 원래 변이체를 모두 중화시킬 수 있다. 

변이체 B.1.1.7 및 D614G는 B.1.351 변이체를 효과적으로 중화시킬 수 없는 항체를 생산했다. 연구 결과의 결과는 SARS-CoV-2의 특정 이체에 감염된 사람들이 그 외로부터 덜 보호된다는 것을 보여준다.

항체는 기존 바이러스와 비슷한 형태의 다른 변이체에 결합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밖 완전 바뀐 변이체는 다른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이렇게 생성된 항체로는 중화가 불가능하다. 
특정한 하나의 변이체에 의해 생산된 항체는 다른 완전 변이 형체를 막아내기 힘들다는 것이다. 

또 다른 연구의 저자는 새로운 코로나 바이러스의 인도 변이체가 면역 체계를 공격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