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르다노는 7월 중순 중요한 업데이트를 거쳐 본격적인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으로 발돋움할 기세다. 프로젝트 설립자 찰스 호스킨슨은 그들이 최근 공개 대장 위에서 1,000만 달러 이상의 NFT 토큰 판매를 처리했다고 확인했다.

여기에 디파이 DEX 최초로 카르다노 스마트 계약을 활용한 선대스왑이 곧 출시될 것으로 보여 많은 ADA 투자자들은 이를 잠재적인 강세 촉매로 해석하고 있다. 다만 이더리움 경쟁자가 프로젝트로 부상했다고 해서 적어도 글로벌 무역회사 팩터 LLC의 피터 브란트 최고경영자(CEO)가 공유한 분석에 따르면 토종 암호화폐인 ADA의 채택이 높아지지는 않을 수 있다.

60~90%의 실패를 앞두고?
이 노련한 분석가는 금요일에 올린 트윗에서 ADA에 대한 약세 전망을 공유했다. 이미 YTD가 600% 이상 상승한 카르다노 토큰의 하방 시나리오를 예측하기 위해 헤드 앤 숄더로 알려진 고전적인 기술 패턴을 인용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보통 높이가 같은 다른 두 개에 비해 평균 피크가 높은 경우 같은 지지 수준에서 3연속 피크를 형성할 때 머리와 어깨가 형성된다. 가격은 궁극적으로 노치라고도 불리는 지원 수준 아래로 떨어지며, 최고 피크와 지원 수준 사이의 최대 높이까지 떨어집니다. ADA 상황은 브란트가 공유한 도표에서 알 수 있듯이 묘사와 매우 일치합니다.

애널리스트는 ADA/달러 환율이 현재 쌍끌이 입찰가 1.26달러 부근에서 90% 하락한 0.12달러까지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헤드앤숄더 모델의 백분율 계산 결과 그의 목표 이익은 약 0.35달러로 이른바 '넥라인'보다 60% 감소했다. 브란트는 침체된 카르다노 예측에 힘을 실어주기 위해 시장 1위를 예측했던 자신의 실적을 회상했다. 예를 들어, 그의 2018년 라이트코인 분석 중 한 명은 2017년 불런 때 알트코인 랠리 후 420달러로 설정된 하강 삼각형을 주목했다.

브란트는 트위터에 "2018년 중반 LTC/USD로 이 탑을 확인했을 때 무자비하게 조롱받았던 기억이 난다"고 적었다. "카르다노, 트롤들, 조준해""

하지만 2018년이 반복될 수 있을까?
2017년 소 랠리에 이은 폭락은 1차적으로 소위 초기 동전 공급 실패 때문이었다. 스테이티스그룹의 연구는 당시 비트코인, 이더 등 상위 코인으로 자금을 조달한 블록체인 스타트업의 80% 이상이 작동 가능한 제품을 구현할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들 대부분은 유치한 암호화폐 자본을 매도한 노골적인 사기극으로 밝혀져 시장 전반에 하락 압력을 가했다. 라이테코인, 비트코인, 이더는 ICO FUD가 투자를 몰리면서 2018년 80% 이상 폭락했다.

반대로 2020년 강세는 거시경제적 실수 이후 나왔다.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경제적 여파를 억제하려는 노력은 전례 없는 양적 완화 프로그램을 촉발시켰다. 그 결과 0금리에 가까운 금리와 매달 1,200억 달러의 자산매입으로 투자자들은 더 위험한 시장에서 더 나은 대안을 찾고 있다.

그 결과 비트코인은 2020년 3월 4,000달러 미만에서 2021년 4월 65,000달러 이상으로 성장했다. 한편 비트코인의 트렌드를 따르는 경향이 있는 알트코인도 급등했다. ADA 카르다노가 그 중 하나였으며, 현재 3월 중순보다 7,000% 이상 높은 거래량을 기록하고 있다. 크립토 워치가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비트코인과 ADA의 30일 상관관계는 0.85에 가깝다.

암호화폐 벤처펀드 해시드의 사이먼 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3월 "2020~2021년 암호화폐 시장은 2017~2018년 시장과 완전히 다르다"며 현재 시장이 완전히 다른 기반 위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말했다:

"첫째, 다양한 DeFi 프로젝트는 명확한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가치를 창출합니다. 두 번째로 기관투자가들의 기록적인 활발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페이팔, 비자뿐 아니라 대형은행까지 다양한 온·오프램프가 생겨나고 있다. "

익명의 시장 분석가인 렉트캐피털은 ADA가 장기 강세 흐름을 확정하기 위해서는 주간 종가 1.30달러 이상으로 마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코인텔레그래프의 레이케시 우파디에이도 1.33달러 이상의 하락이 카르다노 토큰의 목표치를 1.90달러까지 확대할 수 있는 잠재력을 높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반대로 가격이 현재 수준이나 오버헤드 저항에서 벗어나 1.20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더 높은 수준마다 약세장이 지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우파디웨이는 "이는 1달러 수준에서 중요한 지원을 다시 테스트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