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으로 구동되는 액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게임 플랫폼의 팬이 아닌 이들이 있다. 이들은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이다. 

액시 인피니티의 거버넌스 토큰인 AXS는 연초 이후 7,000%가 넘는 가격 수익률을 기록했는데, 이는 비트코인 약 33%, 이더 약 212%에 비해 놀라운 일이다.

암호화폐 거래소의 거래 데이터를 보면 AXS 영구선물 시장이 지속적으로 마이너스 자금 조달률을 보이고 있어 조만간 토큰의 선물 강세가 압력에 직면할 것이라는 베팅으로 선물 트레이더들이 AXS에 대한 짧은 입장을 빠르게 취하고 있다.

자금 조달률은 단일 암호화폐를 위해 영구(만기가 없는 미래) 시장에서 장/단기 포지션을 보유하는 비용을 말한다. 이 측정 기준은 시장 균형을 맞추고 현물 가격으로 영구 가격을 유도하기 위해 영구 제품을 제공하는 거래소에 의해 사용된다.

펀딩률이 긍정적이라는 것은 시장이 강세일 때 롱스가 그 자리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 단기자금을 지불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편, 마이너스 자금 조달률은 영구 시장과 관련된 토큰에 대한 약세를 암시한다.

이러한 상품을 제공하는 두 개의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인 FTX와 바이낸스의 영구 AXS 자금 조달률은 마이너스였다. FTX 자료에 따르면, 바이낸스의 8시간 AXS/USDT 영구 자금조달 기준금리는 최소 14일째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다.

이더리움 기반 게임인 액시 인피니티가 시장에서 많은 호응을 얻으면서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의 이런 약세 행보는 이상해 보인다. 이 프로젝트는 수익 측면에서도 단숨에 최고의 이더리움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됐다.

토큰 터미널 데이터를 보면 악시 인피니티가 이더리움 블록체인 자체에서 지난 30일 동안 약 1억4870만달러로 블록체인 기반 프로토콜 중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로스 최고투자책임자(CFO)인 제프 도먼은 7월 12일(현지시간) 미국 엔젤레스 소재 투자운용사 아르카(Arca)에 올린 글에서 "Axie Infinity는 CEO, 사모펀드, 실제 비즈니스 모델, 빠르게 성장하는 수익을 가진 회사"라고 밝혔다.

토큰은 회사의 성장 가속화를 돕기 위해 출시됐으며 게임의 거의 모든 고객과 팬이 성장 초기에 이 토큰을 살 기회를 가졌다.

트레이딩뷰에 따르면 AXS는 지난 5월 19일 보다 광범위한 시장 매도에서 회복세를 보였다.

특히 지난 5월 시장 폭락 이후 AXS를 바라보는 암호화폐 거래와 악시 인피니티 프로젝트가 선전하는 암호화폐 거래의 사고방식 차이가 예상 밖이 아니라는 분석이 나왔다. 트레이더들이 잠재적 이익을 극대화하려는 희망으로 보다 공격적인 거래 전략을 구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리서치업체 델파이디지털의 아슈왓 발라크리쉬난 변호사는 "우리는 방금 암호화폐 산업 역사상 가장 폭력적인 충돌 중 하나를 목격했다"고 말했다. "솔직히 말해서, AXS가 출발하기 시작했을 때, 이번 달 초에는 모두가 암흑 속에 있었습니다. 많은 상인들은 이것이 시장의 무작위적인 움직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발라크리쉬난에 따르면 AXS의 가격 고점을 여러 차례 놓친 암호화폐 트레이더들은 AXS가 이처럼 빠르게 성장했다는 '불신'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역주행' 마인드를 갖추고 있다.

발라크리쉬난은 "무언가가 포물선을 그리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꼭대기를 자르려고 하기 때문에 그들은 모든 새로운 최고점을 깎기 시작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사람들이 손실을 입거나 미실현 이익의 일부를 잃은 후, 이 비율은 그들에게 더 높았고 그들은 더 공격적으로 인하했습니다."

기관 대 개인 투자자
암호화폐 거래소 OKEx의 금융시장 담당 이사인 레닉스 라이도 AXS 활성 매수 물량과 바이낸스, FTX, OKEX 활성 매도 물량 간 장·단기 비율이 상대적으로 균형 잡힌 것을 바탕으로 소매 트레이더보다 더 많은 기관 트레이더가 AXS에서 단기 포지션을 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라이는 "짧은 자리보다 긴 자리가 많을 때 긴 자리는 소매상들이 맡고 짧은 자리는 그들의 자금을 헤지하는 기관 고객들이 차지하기 때문에 자금조달은 부정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마이너스 펀딩 금리가 '예측할 수 없는 변동'을 초래할 수 있다고 밝힌 시너지캐피탈의 비노쿠로프와 달리 라이는 긴 소매 트레이더가 AXS의 랠리를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라이는 "(액시 인피니티가) 소비자 주도형 프로젝트인 만큼 소매업체들로부터 상당한 반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펀드가 여러 개의 단기계좌를 갖고 있어도 (AXS) 긴 계좌가 많아 수익률이 여전히 상회할 수 있기 때문에 장기단기비율이 플러스인 마이너스 펀딩금리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라이는 OKEx가 AXS 마진, 저축, USDT 무기한 마진 등 거래 상품을 출시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비노쿠로프는 추가 데이터 없이 부분적으로 시장이 여전히 '초기적'이기 때문에 악시 인피니티가 현재 높은 수준에서 수익을 계속 창출할 수 있을 지 보는 것 또한 어렵다고 말했다.

시장 참여자들은 "뜨거운 장난감에서 다른 장난감으로 바꾸는 것을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비판한다.

이에 대해 그는 "그들은 연초에 유동성 파밍에 대한 열정과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