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6개월 동안 국내에서 '국민 생활 속 마약류 유통 근절'을 위해 경찰청 형사들의 고강도 수사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총 554명을 검거하고 101명은 구속했다고 인천경찰청 형사과가 26일 발표했다.

검거한 사람들의 연령대는 20대가 가장 많았는데, 20대가 42.1%로 마약류 범죄의 주요 연령층은 20대인 것으로 파악됐다. 30대 19%가 그 뒤를 이었고, 40대 18.6%로 집계됐다. 10대는 3.6%로 연령층 중 가장 낮은 비율에 속하지만, 작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했다. 작년은 1.7%의 범죄 연령대률을 보였다.

경찰에 따르면 다크웹 등의 소셜미디어네트워크(SNS)을 집중 조사해 이들을 검거했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마약류 범죄가 이어지며 20대에서 생기는 범죄율이 가장 큰 것으로 분석된다.

외국인들도 7.8%를 차지하며, 체류 외국인들의 마약 범죄가 도마 위에 올랐다.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 감소하였으나, 꾸준히 외국인 마약류 범죄가 존재하며 걱정을 우려하고 있다.

최근 SNS를 통한 마약류 거래 방식이 증가하고 가상공간에서 범죄 도모를 하는 등의 사건들이 일어나자 올 상반기부터 광역수사대에서 다크웹 전문수사팀을 별도로 운영하는 등 SNS 내에서 마약 범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인천경찰청은 변화하는 범죄 방식과 환경에, 외국인 조직성 마약류 범죄 등의 국민 생활 위협을 차단하기 위해 경계를 강화할 것이며 상시 단속을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