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의과학 인력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이 다시 창궐할 때를 대비해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28일 이런 내용을 담은 '하반기 경제 정책 방향'을 내놓고, "자체 백신 생산 등 바이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감염병·고령 사회 위기에 대응할 의과학 인력 양성 지원 체계를 오는 12월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학위 취득-임상 수련-전문의 등 과정별로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임상-연구가 양립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의과학자로서 연구·진로 지원을 강화하는 내용도 함께 담는다. 올해 하반기 중 인재 양성 방안을 마련한 뒤 세부 실행 계획·추진 체계를 정비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인공지능(AI)·미래형 자동차 등 신기술 분야 인력도 키운다. 중·장기 인력 수급 전망을 바탕으로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 지원 범위를 확대한다. 올해는 AI·빅데이터·스마트 제조 등 6개 분야, 내년은 미래차·시스템 반도체·그린 뉴딜 등 22개 분야다.

신기술 인재 양성 사업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HRD-Net 시스템을 개편하고, 범부처 대학 재정 지원 사업 통합 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폴리텍에 스마트 팩토리 특화 캠퍼스를 만드는 등 신기술 분야 중심으로 개편한다.

AI·차세대 반도체·미래차 등 9개 분야 12개 전문대학이 신산업 교육을 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만들도록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의 소프트웨어(SW) 인재 구인난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인재를 5년(2021~2025년)간 총 41만3000명+알파(α) 규모로 양성한다. 대학 등 교육 과정을 통해 11만명을, 정부 인력 양성 사업을 기업 주도형으로 개편해 21만4000명을 키운다는 기존 계획에 인력 수요 급증을 고려해 8만9000명을 더 키울 계획이다.

<기사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