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Capital은 NFT 애플리케이션의 변화에 대한 리포트를 발표했다. 이 리포트에는 NFT 분야에 중점을 둔 투자 기회를 파악하는 방법을 전하고 있다. 이 리포트는  A&T Capital 파트너 및 투자 관리자 Jasmine Zhang과 Fiona He이 작성했다.

NFT는 가장 빠른 블록 체인 응용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NFT는 게임이든 예술 작품이든 현실에서 가상으로의 도약을 가능하게 한다. 아티스트의 디지털 작품부터 프로 운동 선수의 하이라이트 순간, 비디오 게임의 희귀 카드에 이르기까지 NFT의 플레이에 점점 더 많은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예술, 엔터테인먼트, 심지어 패스트푸드 시장에서도 활동하는 거물들은 크리스티가 NFT 아트워크를 경매하기 시작하고 NBA가 Top Shot, 디즈니, 타코 벨을 출시하는 등 NFT 시장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NFT의 출시는 거대한 팬 기반을 가진 프로 게이머에 국한되지 않는다.
NFT 시장 자체의 광범위한 청중으로 인해 독특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자산을 허가없이 블록 체인 프로그래밍 가능한 자산으로 변환하고 NFT 플랫폼을 통해 자체 NFT를 캐스팅하여 경매를 위해 발견 할 수 있다.

NFT는 2020년 8월에 다시 폭발한 이래 무시할 수 없는 트랙이 되었다.

지난 8월 NBA Top Shot이 공개 테스트되면서 NBA의 강력한 IP로 NFT의 급속한 폭발을 이끌었다. Coingecko에 따르면 2021년 6월 10일 현재 NFT의 전체 시가총액은 170억 달러를 초과했으며, 이는 전체 암호화폐 시장의 약 1%를 차지하며, 이는 작년 8월까지 NFT 시장의 무시할 수 있는 거의 없는 시장이다.

NFT 시장 기록 거래의 관점에서, nonfungible 통계에 따르면 (NBA Top Shot를 포함하지 않고, 이더리움의 NFT 데이터만 추적), NFT 시장 거래는 2021 년 1 분기에 역사적인 높은 활성을 보였으며 5 월 첫째 주에 1억 7,300만 달러의 사상 최고 주간 거래량을 기록했다. NFT 거래량은 현재 다소 부진하지만 무시할 수 없는 트랙이 되었다.

아래 이미지는 NFT 역사상 가장 높은 거래 기록인 1위와 4위를 차지한 미국 서클의 유명한 그래픽 디자이너 비플(Beeple)이 제작한 NFT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몇 가지 작품을 소개한다.

세 번째 작품인 Stay Free의 발행인은 NSA 프리즘 도어의 공개자인 Snowden이 공개한 후 경매 수익금 전액을 프리덤 재단(Freedom of the Press Foundation)에 기부했습니다.

네 번째 작품인 NYAN CAT는 10년 전 웹을 휩쓸었던 비디오에서 유래한 것으로, 게임과 암호화폐와 같은 프로젝트로 이어졌으며, 디지털 세계에서 스트리밍의 활력을 상징한다.

 

NFT 미래 문화의 최종 형태 

NFT는 블록 체인과 전통적인 산업 간의 연결을 강화하며 모든 것이 NFT가 될 수 있다. 코로나19의 발발로 인해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사람들이 더 많은 행동을 인터넷으로 전환해야 했다.

예를 들어, 예술 컬렉션 및 경매는 주로 오프라인 전시회, 물리적 배달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블록 체인의 활성화는 업계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다. 

a) 체인의 기원과 투명성, 진위 확인, 신뢰 문제 해결, b) 비 물리적 배달, 전염병의 반전 변화. 예를 들어, 스타 카드는 디지털 지갑에 직접 편리하게 보관할 수 있으며, c) 아트워크와 같은 거래의 유동성을 높이고, d) NFT의 체인 거래 플랫폼은 사용자와 제작자 모두에게 낮은 진입 장벽을 제공하며 제작자와 작품의 가치를 더 쉽게 발견할 수 있다.

NFT는 블록 체인의 자산 표현 도구로서 독특한 가치 토큰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전에는 FT만 차별화되지 않은 가치를 나타내었으며 NFT는 체인의 자산 유형과 시나리오를 더욱 확장하여 이전에는 체인에 나타낼 수 없었던 다양한 자산을 가능하게 했다.

코로나19가 전통적인 산업을 더욱 온라인화하고 디지털화하도록 강요하는 시대에 NFT는 전통적인 산업을 착륙시키고 가능하게 하는 가장 빠른 도구다.

우리는 NFT를 만드는 것에서 NFT를 사용하는 것에서 소셜 NFT로의 변화를 겪고 있다.
NFT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각 황소 시장에는 시장을 선도하는 프로젝트를 나타내는 NFT가 있다. 첫 번째 황소 시장, 콜로어 코인에 의해 알려진, 콜로레드 코인은 여러 독특한 자산을 표시 할 수 있다. 

같은 $1 지폐에 "전환 가능한 Tesla의 1 주식". 이 시도는 블록 체인과 비트 코인이 거래 이외의 가능성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게 한다. 두 번째 황소 시장에, 암호화 고양이의 폭발은 이더리움의 심각한 혼잡을 야기하고 NFT가 처음으로 대중의 시야에 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당시 크립토 고양이는 약 20,000명의 사용자를 가지고 있었고 4천만 달러 상당의 거래에 기여했다.

가장 비싼 새끼 고양이 "드래곤"은 600ETH (당시 $ 170,000)에 판매되었다. 우리가 경험한 세 번째 황소 시장인 NBA Top Shot은 NFT를 "원"으로 만들었고,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와 6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으며, 현재 가장 비싼 판매 품목은 거의 390,000달러에 달하며 제임스가 브라이언트에게 경의를 표하는 슬램덩크다.

지난 번의 황소와 곰의 변화에서 볼 수 있듯이, NFT는 0에서 170억 달러 규모의 트랙으로, NFT 생성(Colored Bitcoin, 암호화 고양이)에서 NFT 사용(NBA Top Shot)의 변화로 추세가 바뀌었다.

다음 NFT 폭발은 NFT 소셜이 될 것

첫째, NFT 기반 소셜 플랫폼은 NFT 보유자에게 보여주고 과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투기자이든 투자자이든 컬렉션 디스플레이와 가격 발견을 제공하는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있다.

인간 사회의 사회적 환경에서 취미 증명(Proof of Passion)은 사람들에게 가치와 영감의 충돌을 교환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한다. 이러한 증거는 예술 작품, 한정 운동화 한 켤레 또는 레코드일 수 있으며, 1961년 영국 다트포드 기차역에서 키스 리차드가 블루스 채스 레코드를 들고 있는 믹 재거(Mick Jagger)를 만났을 때 두 사람이 대화를 나누었다.

몇 년 후, 두 사람은 함께 롤링 스톤스 밴드를 만들었고, 록 음악 역사상 가장 영향력 있는 음악 제작자가 되었다. 오늘날 사람들은 스트리밍 플랫폼을 사용하여 음악을 듣고 수집 된 예술 작품을 집에 보관하는 데 익숙해졌으며 NFT의 도착으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취미를 디지털 형식으로 쉽게 보여줄 수 있다.

둘째, NFT의 토큰 인센티브는 소셜 미디어 콘텐츠의 독창성을 더욱 향상시키고 제작자가 더 흥미롭고 독특하며 가치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도록 장려하여 궁극적으로 플랫폼의 전반적인 가치를 향상시킨다.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의 몇 가지 기본 요소에서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형태의 소셜을 다음과 같이 비교한다.

도달 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와 사회 서클

전파 속도 및 주파수: 도달이 편리하여 속도와 주파수가 향상되는지 여부

독특하고 독창적 인 : 도달 할 수있는 콘텐츠가 독특하고 재미 있고 진실한지 여부

셋째, 소셜 플랫폼은 콘텐츠 제작자에게 자유롭게 홍보하고 공유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하고, 제작자가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는 장벽을 낮추고, 중개인을 건너뛰고 팬과 보다 직접적이고 투명한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제작자는 언제 어디서나 소셜 플랫폼을 통해 작품 관련 NFT를 게시하여 자금을 조달 할 수 있으며, 이러한 NFT 형태의 "작품 토큰"은 Folio와 함께 평가되며 팬들의 취미로 소셜 플랫폼에 표시 될 수 있다. 

nstagram과 Twitter는 현재 중앙 집중식 소셜 플랫폼의 대표이며, 사용자가 짧은 단어 수와 이미지로 정보를 전달하고 공유하도록 장려하고, 방대한 하위 커뮤니티와 정확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자신의 취미와 관련된 콘텐츠를 추천하도록 장려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NFT의 사용 사례는 퍼즐의 일부일 수 있으며 개별 퍼즐 모듈이 점진적으로 완성되면 NFT의 전체 가치를 볼 수 있다. 2021년 6월 10일 현재, 공공 체인의 경우 Ethereum NFT 생태계가 가장 활발하며, 상위 15개 프로젝트 중 10개는 Ethereum 에코 NFT 프로젝트다. 통합 거래 플랫폼의 경우 OpenSea는 5억 달러 이상의 기록적인 총 거래액을 기록했다.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 총 거래액이 1억 달러를 초과하는 프로젝트는 Flow의 스타 프로젝트인 NBA Top Shot이며, 역대 1위인 6억 달러, 독특한 픽셀 아트 아바타로 3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CryptoPunks다. 현재 시장에서 가장 많이 지불되는 NFT는 두 가지 극단을 나타낸다.

'고유하고 널리 사용되는 IP 리소스(실제 세계와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와 웹 세계에서 고유한 암호화 아트(실제 세계와의 약한 상관 관계)'

NFT 분야의 투자 기회
NFT 트랙 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프로젝트 주제는 주로 게임과 예술 작품을 다루는 수직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우리는 다음 방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최하위: NFT 기본 프로토콜 사양에 중점을 다니다.

플랫폼: 편리한 NFT 주조, 포괄적인 검색 엔진, 전염성 소셜 또는 고가치 IP 리소스를 포함하는지 여부와 같은 포괄적인 플랫폼에 중점을 둔다.

응용 프로그램: 기본 자산에서 파생된 새로운 DeFi 에코태스로 NFT와 가치 표현 도구로 NFT가 보여주는 보다 복잡한 조합 가능성이라는 두 가지 측면과 DeFi의 조합에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이 몇 가지 주요 하위 트랙을 필터링했다.

기본 기회: NFT의 기본 프로토콜 사양이다.

기본 프로토콜은 공용 체인에서 작동하며, ERC721과 같은 상위 NFT 응용 프로그램의 개발 공간을 어느 정도 결정하며, 각 스마트 계약은 하나의 NFT에만 해당하며 게임의 FT 부분을 정의할 수 없으므로 1000개의 동일한 등급의 갑옷이 실제로 FT인 경우와 같이 게임 시나리오를 제한한다.

ERC1155는 스마트 계약이 일련의 FT 컬렉션 NFT를 나타낼 수 있도록 하여 이 문제를 해결하지만 컬렉션의 개별 자산에 대한 정보를 추적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NFT의 조합은 또한 기본 프로토콜에 크게 의존하며, ERC998은 여러 ERC721 및 ERC20 토큰을 포함하는 다른 NFT 또는 FT를 가질 수 있도록 허용한다.

또한 EIP2615가 NFT의 모기지 및 임대를 정의하려고 시도하는 경우, EIP1523이 NFT 보험 증권을 정의하려고 시도하는 경우, EIP2981이 NFT 로열티를 정의하려고 시도하는 등 특정 시나리오를 탐색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도 있다.

요약하자면, 프로토콜 사양은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ERC721은 이전 프로토콜로 인해 시행 착오 비용이 가장 낮은 프로토콜이되어 널리 사용된다. 요구 사항 측면에서 기본 프로토콜은 개방성(개발자 친화적, 제한 사항, 상상력의 공간), 컴포저블(체인 간, 분할 재구성 등), 정보 무결성 정의 등이 필요하다.

플랫폼 기회: NFT 주조

현재 NFT의 주조 개발은 매우 초기 및 엘리트이며, 보편적 인 대중과 성숙한 체인 프로세스의 부족, 체인의 NFT 및 체인 다운 자산 분리 문제가 있다.

첫째, 대부분의 NFT 플랫폼의 주조는 MakersPlace 및 SuperRare와 같은 소수의 아티스트에게만 열려 있으며, 불투명한 심사 기준은 플랫폼 자체에 트래픽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미 잘 알려진 아티스트를 선호한다.

NFT 연구원 킴벌리 파커(Kimberly Parker)의 최근 분석에 따르면 NFT 판매 가격의 65%가 $300 미만이다. 가스 페이가 단순히 돈을 벌 수 없다는 점을 감안할 때, Beeple과 같은 선별된 아티스트 중 극소수의 유명 아티스트만이 NFT의 기술 혁신 배당금을 진정으로 누릴 수 있다. 무엇보다 업계 전체에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하지 않고  NFT+DAO가 NFT를 보다 개방적이고 탈중앙화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둘째, NFT로 캐스팅하는 과정에서 아티스트는 일련의 설문지를 작성하고 플랫폼 백오피스에서 볼 수 있는 원본 및 기타 정보를 선택한다. 완전한 데이터베이스와 권한 부여 프로세스가 부족하다.

마지막으로, 대부분의 NFT의 기본 자산과 데이터는 체인 아래에 있으며, NFT가 나타내는 자산을 고정할 수 있는 정도는 데이터 저장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예: Aavegotchi는 모든 미디어 및 메타데이터를 체인에 완전히 저장할 수 있음)

Mintbase는 이더리움과 Arweave 조합을 사용하여 NFT를 캐스팅하고 SuperRare는 IPFS를 사용하여 파일 및 파일의 메타데이터를 저장한다.

응용 프로그램 기회: NFT는 DeFi를 가능하게 하며 서로를 보완한다

DeFi의 현재 대출 및 거래와 같은 주요 응용 프로그램은 FT만 지원하며 NFT의 조합은 여전히 별도의 상태로 유지된다. 초기 시도는 grab.finance (DeFi)의 cryptowine 형태 (NFT)였다.

사용자는 유니스왑에서 Grab / ETH 토큰 쌍 유동성을 제공하여 특정 tickets를 얻고, tickets는 무작위 점수를 나타내는 cryptowine NFT에 대한 대가로 얻을 수 있으며, 거래 수수료는 상금 풀에 주입되어 결국 점수에 따라 상금 풀 상금을 분할한다. 여기서 NFT는 중간에 시도 할 수있는 몇 가지 시도다.

또한 NFT를 DeFi의 기본 자산으로 만들고 DeFi 생태계를 풍부하게 하고 자산 클래스를 확장하려는 프로젝트도 있지만 NFT는 유동성이 부족하여 상위 계층 DeFi 응용 프로그램에 도전하고 있다.

Whale 프로젝트를 시도, 서약에 따라 "가치있는"NFT 발행 FT 토큰 Whale, 가치 결정은 거친, NonFungible은 주로 과거 기간 동안 유사한 NFT의 거래 가격을 기반으로 매월 서약 자산 풀에 대한 감사를 수행, 지연 및 지연은 심각하다, 현재 의미있는 DeFi 생태계를 구축하기 어렵다. 

현재 Whale 자산 풀은 5천만 달러 미만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NFT의 유동성과 가격 책정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되면 새로운 "MakerDAO", "Compound" 및 "Uniswap"과 같은 새로운 세대의 DeFi 대출 및 거래를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전통적인 예술 작품, 수집품 및 기타 유동성이 약한 자산에 대한 자본 시장을 활용할 수 있다.

DeFi 프로젝트의 일부 NFT 시도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Aavegotchi NFT는 Aave 대출 플랫폼의 이자 부담 예금 증서인 AToken을 담보로 획득하여 게임 시나리오에 NFT를 확장했다. 예를 들어 Zapper는 플랫폼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NFT를 얻을 수 있지만 NFT 사용 시나리오는 아직 열리지 않았다.

또한 Yinsure.finance가 고유한 정책을 NFT 토큰화하여 보조 시장에서 유동성을 높이고, 예를 들어 Uniswap V3가 NFT로 LP Token을 표현하여 다양한 시장 조성 전략에 따른 유동성 가치를 정의하여 NFT가 표현됨에 따라 복잡한 재무 시나리오가 우리 앞에 오도록 하는 등 NFT를 사용해야 하는 실제 요구 사항을 보여 준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단순히 DeFi에 NFT 개념을 오버레이하는 것이 아니라 DeFi의 기본 자산을 확장하거나 DeFi의 조합을 강화하기 위해 NFT로 표현 될 수있는 가치를 찾는 것뿐만 아니라 NFT 특성을 결합 할 필요가있는 DeFi의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NFT의 다른 기회 중 일부는 게임과 문화다.

사람들은 지갑에 예술 작품을 가지고 있지만, 수집 및 전시 외에도 더 효율적인 사용 가치는 없으며 게임은 예술 작품이 현재 할 수없는 상호 작용과 참여를 제공 할 수 있다.

Forte에 따르면 2012년부터 게임 산업의 연간 매출은 영화 및 음악 산업을 합친 금액보다 높다. NFT가 게임 산업을 가능하게하는 방법, 진부한, 과거에 우리가 본 게임의 대부분은 게임 내 소품 NFT, 또는 전통적인 게임 블록 체인이지만, 우리는 또한 임베디드 시장 중 하나에서 또 다른 아이디어를 보았다.

Statista에 따르면 2020년 리그 오브 레전드 글로벌 파이널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수치는 4,600만 명에 달했다. 비디오 게임 선수 (Godlike, Legendary 등)를 기록하는 NFT 형태의 컬렉션을 출시 할 수 있다면 NBA Top Shot만큼 큰 시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상상해볼 필요가 있다. 또한 e스포츠 시장 관객과 코인 서클 사용자는 블록체인 사용 임계값을 극복하기가 매우 어리고 교육 비용이 낮다.

현재 큰 NFT 거래는 여전히 예술 거래에 국한되어 있으며, 큰 IP와 잘 알려진 제작자에 의해 백업되며, 수혜자는 여전히 유럽과 미국의 미학이 주류인 작은 서클에 국한되어 있다.

이는 실제 세계(유럽과 미국 드라마와 국내 드라마, NBA와 CBA, 분데스리가와 중국 슈퍼)와 유사하며, 현재 코인 서클의 DeFi 레이아웃과 지역 펀드 그룹의 이데올로기와 비교할 수도 있다.

중국의 국제적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아시아 블록체인 펀드는 글로벌 펀드와 기업가들로부터 더 많은 인정을 받고 있으며, 자본과 광범위한 시장이 있기 때문에 NFT를 통해 동양의 미학과 판단 가치를 세계에 수출할 수 있는 충분한 문화적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업계에서는 공공 체인, DeFi, 2 층, 크로스 체인 트랙 등을 보면 피라미드의 상단에는 주로 유럽과 미국 프로젝트가 있다. 문화와 문명은 항상 진화의 존재였으며, 이 진화의 운반자는 인간이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