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익범 특검 "표적 수사 아니다…객관적 증거 따라 수사할 것"

27일 본격 수사에 돌입한 허익범 특별검사가 검·경의 수사자료에서 유의미한 자료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추가 혐의점 또는 기존 혐의를 뒷받침할 정황이 포착됐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경찰 수사보다 진전된 결과가 나올지 주목된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 특검은 27일 오후 수사 개시 후 첫번째 언론 브리핑에서 "(검찰과 경찰 수사 자료를) 서로 통합하는 과정에서 유의미한 자료가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허 특검은 "표적 수사가 아니다"라며 "공적·물적 증거에 따라 조용하고 담담하게, 객관적 증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수사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가 수사 대상인 송인배 제1부속비서관을 정무비서관으로 사실상 영전시킨 것을 두고 특검 수사를 무력화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그런 인사에 대해 영향을 받을 사항은 아니다"고 일축했다.

'드루킹의 인터넷상 불법 댓글 조작 사건과 관련된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팀'은 20일간의 준비기간을 마치고 이날부터 본격 수사에 들어갔다. 허 특검은 "법에 의해 지정된 준비기간을 어제로 완료하고 오늘 파견 검사와 경찰 공무원 파견이 완료되면서 수사팀 구성이 완비됐다"며 "정식 수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드루킹 특검팀은 허익범 특검을 비롯해 특검보 3명, 수사팀장을 비롯한 검사 13명, 파견인력 70여명으로 구성된다. 특검팀은 허 특검을 정점으로 3명의 특검보가 보좌하고 방봉혁 수사팀장이 수사를 총괄한다. 수사실무는 장성훈 창원지검 통영지청 형사2부 부장검사와 이선혁 청주지검 부장검사 두 동기가 이끌게 된다.

트루킹 특검에게 주어진 1차 수사기간은 60일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하면 1차례 30일의 수사 기간 연장이 가능해 최장 90일간 수사할 수 있다. 특검팀의 수사 범위는 드루킹 및 드루킹과 연관된 단체 회원 등이 저지른 불법 여론 조작 행위, 수사 과정에서 범죄혐의자로 밝혀진 관련자들에 의한 각종 불법 행위, 위 의혹 등과 관련한 수사 과정에서 인지된 관련사건 등이다.

법조계에서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당선인의 연루 의혹을 어디까지 확인할 수 있느냐를 수사 핵심으로 꼽고 있다. 또 송인배 청와대 정무비서관 등 정권 실세들의 연루 의혹을 확인하는 것 역시 관건이다.

김 당선인은 지난 2016년 대선을 앞두고 경기 파주시 소재 느릅나무 출판사 사무실에서 매크로 구현 서버인 '킹크랩' 시연을 보고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측에 100만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송 비서관은 드루킹을 4차례 만나 간담회 참석 사례로 200만원을 받고, 김 당선인에게 드루킹을 소개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측은 '대선 시기 캠프의 통상적인 활동으로 문재인정부 출범 후엔 드루킹과 연락한 점이 없어 일종의 내사종결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은 경찰이 경공모 본거지인 느릅나무 출판사를 압수수색하던 시점, 드루킹 요청으로 김 당선인이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도모 변호사와 면접 관련 통화를 한 정황이 드러나 논란이 됐으나 청와대는 '진상 조사 차원'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