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00명 일자리 달렸다"… ITC 결정 후 세 번째 요청
-MLB 올스타전 개최지 이전 피해 반대급부 강조

 

브라이언 켐프 미국 조지아주 주지사가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수입을 금지시킨 국제무역위원회(ITC) 결정에 거부권을 행사해 달라고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지난 2월 11일 ITC의 최종 결정 이후 세 번째 요청이다. SK이노베이션은 조지아주에 약 3조 원을 들여 배터리 공장 2곳을 건설 중이다.

8일(현지시간) 외신 등에 따르면 켐프 주지사는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이 조지아주에 대한 26억 달러(약 3조 원) 규모의 투자 성패를 가를 결정을 앞두고 있다"며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잭슨 카운티에 있는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설비가 큰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소 2,600명의 조지아인 일자리가 ITC 판결에 대한 바이든 대통령의 결정에 달려 있다"며 "대통령이 자신의 권한을 행사해 옳은 일을 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거부권 행사를 호소했다.

켐프 주지사는 SK이노베이션 배터리 수입금지 명령에 대한 거부권 행사 촉구에 앞서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올스타전 개최지 이전으로 조지아주가 타격을 입게됐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 반대급부 성격으로 ITC 결정에 반드시 거부권을 행사해야 한다는 논리를 펼쳤다. MLB는 지난 6일 올해 올스타전 개최지를 기존 조지아주 애틀랜타 트루이스트파크에서 콜로라도주 덴버 쿠어스필드로 옮긴다고 발표했다.

미국 ITC는 LG에너지솔루션이 SK이노베이션을 상대로 제기한 영업비밀 침해 소송에 대한 최종 결정에서 SK이노베이션의 영업비밀 침해를 인정, 10년간 수입금지 명령을 내렸다. 바이든 대통령이 ITC 결정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기한은 오는 11일(한국시간 12일 오후 1시)까지다.

켐프 주지사는 ITC의 최종 결정 직후 반대 성명을 낸 데 이어 지난달에도 바이든 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수입금지 조치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