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친문(친문재인)이다, 아니다로 민주당의 쇄신과 혁신 작업을 평가절하해 버리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부산을 지역구로 둔 핵심 친문인 전 의원은 이날 오전 BBS 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친문 인사 중심으로 당 지도부가 구성돼 국민 여론이 수용되지 않았다'는 지적에 "이제 민주당 내에 위계질서가 확실하고 일사불란한, 집행력이 담보되는 그런 친문의 존재가 사실은 없다. 느슨하고, 굉장히 울타리가 넓다"며 이같이 답했다.

앞서 이낙연 전 대표 체제에서 친문 중심의 당 운영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고, 재보선 패배 이후 당 지도부 사퇴에 따라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마저 친문 일색이라 당 내 반발이 나오자 반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전 의원은 "원내대표가 누가 되더라도 저 사람 친문이다, 이렇게 또 규정을 지을 수가 있다"면서 "친문이다 이렇게 또 규정을 해버리면 당 내 혁신 작업에 제동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누가 친문인 게 아니냐, 이게 중요한 것이 아니다. 선출된 원내대표가 얼마나 무거운 민심을 잘 받드느냐, 쇄신의 내용을 보여주느냐가 중요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재보선 결과에 대해 "2030의 표심을 보게 되면 어쩌다가 민주당이 이런 처지가 됐을까 생각이 든다. 불과 3년 전인 2018년도 지방선거는 완전히 다른 표심을 보여줬다"며 "특히 민주당이 그렇게 외쳤던 공정과 정의에 대해서 우리 스스로에게 얼마나 철저했는가 라는 질문을 2030세대들이 민주당에 던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조국 전 장관 자녀 입시 논란이 영향을 줬다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디테일하게 들어가자면 그분들이 억울한 측면이 없지 않아 있을 것"이라면서도 "큰 틀에서 지금 2030세대들이 처해 있는 절망적 상황과 비교를 하자면, 과연 이것이 누구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공정과 정의의 원칙 철저하지 못했다는 것이 2030세대들의 판단으로 보여진다"고 답했다.

유승민 전 의원이 두 전직 대통령 사면을 요구한 데 대해서는 "얼마든지 요구할 수 있지만, 선거에서 대승을 했다고 해서 선거 끝나자마자 마치 승리한 분이 당연히 요구할 수 있는 어떤 전리품을 요구하듯이 그렇게 요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저희들이 민심을 좀 받아 안아야 하는 부분들도 있고, 질서 있는 수습이 필요한 시점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직 대통령들께서 오랫동안 감옥에 계신다는 것은 국가적으로 굉장히 불행한 일"이라면서 "이 부분은 어떤 식으로든 매듭을 져야 되기 때문에 차분하게 논의하고 또 국민들의 생각이 어떤 것인지 이 부분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