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서울 마포구 보건소를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첫 예방접종이 이뤄지는 모습을 참관했다. 

문 대통령은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으로부터 예방접종 실시 계획을, 오상철 마포보건소장으로부터 접종 절차를 소개받은 뒤 접종실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접종을 맡은 김서진 간호사를 향해 "드디어 1호 접종을 하시겠다"고 인사를 건넸고, 김 간호사는 "네 영광으로 생각합니다"라고 화답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 청장에게 "우리 청장님은 언제 접종하느냐"고 물어보고서 "대통령에게는 언제 기회를 줍니까"라고 말했다. 

동행한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청장님이 대답을 잘하셔야 할 것 같다"고 추임새를 넣었고, 정 청장은 "순서가 늦게 오시기를"이라고 답하며 웃었다.

정 청장의 답변과 관련,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은 국민이 백신에 대해 불안감을 느낄 경우 먼저 접종에 나설 생각이었다"며 "정 청장의 언급은 국민이 불안해하는 일이 벌어지지 않기를 바란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접종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시스템에 따라 적절한 때에 접종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이후 진료소에는 마포구 보건소 첫 접종자인 김윤태 푸르메 넥슨어린이재활병원 원장이 입장했다. 

문 대통령은 "안녕하십니까. 역사적인 1호 접종이신데 접종하는 것 좀 지켜봐도 되겠습니까"라고 말했고 김 원장은 "영광입니다"라고 답했다. 

김 원장이 "아프지 않게 놔달라"고 하자 문 대통령은 "의사 선생님인데 (그런 얘길 하시나). 하하하"라고 웃었고, 정 청장 역시 "누구나 아프다"며 미소를 보였다.

청와대 측은 "백신접종 대상에서 아동들이 제외됐다. 코로나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려면 어린이병원 종사자가 먼저 백신을 맞을 필요가 있다"며 "이를 잘 알고 있는 김 원장이 솔선수범해 접종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이정선 시립서부노인전문요양센터 치료사가 마포구 보건소 2호 접종을 하는 모습도 지켜봤다.

 문 대통령은 방문 뒤 SNS에 글을 올려 "국민들께 일상 회복이 멀지 않았다는 희망을 전해드린다. 접종 과정이 모든 국민께 신뢰를 주기 충분했고 사후 관리도 안심이 된다"며 "회복하고 도약하는 봄이 다가왔다. 조금만 더 방역의 끈을 팽팽하게 당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