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성가족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법률안 통과에 대한 정부측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이 19일 마크 램지어 미국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가 일본군 위안부를 '자발적 매춘부'라고 주장해 논란이 된 것과 관련해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의 대응을 공개 비판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정 장관은 국회에 출석해서 램지어 교수의 논문에 대해 정부가 대응할 가치가 있는 논문이 아니라는 취지로 발언했다"며 "대단히 부적절하고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국제 사회가 보편적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무도한 왜곡날조 주장은 바로 잡혀야 한다"며 "램지어 교수의 무도한 주장과 국제 사회의 들끓는 비판 여론에 비하면 우리나라 정부의 주무장관으로서는 너무나 안일한 인식"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다른 주무장관인 외교부 장관도 이 문제에 대해 외교부가 어떤 적극적인 대응을 했는지 성찰하고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 책임 있는 조치를 내놓아야 한다"며 "외교부가 이 문제에 소극적일 이유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램지어 교수 논문으로 불거진 역사 왜곡의 실체는 결코 우연하거나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조직적이고 강력한 것"이라며 "국내외 가릴 것 없이 시민사회의 대응은 강력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반면 우리 정부의 인식과 대응은 너무 안일하다. 무책임하다는 비판을 받을 만하다"며 "정부는 반역사, 반인권적인 역사 왜곡을 막기 위한 근본적인 대응 방안을 시급히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