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전담병원 간호사들이 16일 서울 중구 대한간호협회 간호인력취업교육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 교육을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가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백신 2,000만명분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화이자 백신도 기존 1,000만명분에 더해 300만명분을 추가 계약했다.

질병관리청은 16일 "상반기에 보다 안정적인 백신 수급을 위해 2,300만명분을 추가 계약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화이자 백신 300만명분을 전날 추가 계약하면서 국내 도입되는 화이자 백신 물량은 1,300만명분으로 늘어났다. 당초 3분기로 예정됐던 공급 시작시기도 앞당겨져 3월 말에 50만명분, 2분기에 300만명분이 공급될 예정이다. 

현재 화이자 백신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 심사가 진행 중이며, 3월 말 도입되는 백신에 대한 국가 출하 승인이 완료되면 4월부터 예방접종이 시행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질병관리청은 이날 오전 10시에 SK바이오사이언스와 노바백스 백신 공급 계약 체결식을 개최하고, 2,000만명분 선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서 노바백스 본사와 영상 연결을 통해 질병관리청·노바백스·SK바이오사이언스 간 코로나19 백신 생산·공급과 관련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12일 노바백스사와 백신 기술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국내 공급되는 노바백스 백신은 SK바이오사시언스 공장에서 생산되며 기술이전 방식으로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이 생산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해당 백신은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된다.

노바백스 백신은 기존 인플루엔자, B형 간염 등 다수 백신에 적용되는 합성항원 방식으로 제조된다. 그간 정부가 구매한 mRNA(화이자, 모더나), 바이러스 전달체 방식(아스트라제네카)과는 전혀 다른 방식이다. 합성항원 백신은 항원 단백질을 합성해 면역증강제와 섞어 인체에 투여함으로써 면역 반응을 유도한다. 2~8도 냉장보관이 가능해 보관 및 유통이 비교적 손쉽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