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백신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26일 오전 인천시 동구 인천의료원에서 만 62~69세 사이의 어르신들의 무료독감 예방접종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로나19 백신을 개발 중인 해외 제약업체들이 모든 국가에 대해 `부작용 면책`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3일 정례 브리핑에서 “면책 요구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에 공통적으로 요청되고 있다”며 “질병관리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신의 유효성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절차를 마련하고 가능한 한 좋은 협상을 통해 이에 대한 우려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단장은 “보통 백신이 완성되기까지는 10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고, 개발보다 이를 검증하는 데 시간이 더 필요한데 지금은 이 기간이 1년으로 단축됐다”며 “장기간에 걸쳐 검증된 백신보다는 유효성과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많을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백신 승인과 관련된 사항은 식약처에서 심의하고 있다. 이 단장은 “질병청도 식약처와 협조해 정밀하면서도 신속한 절차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국민 60%에 해당하는 3000만명분의 코로나 백신을 확보할 계획이다. 전날 국회에서 코로나 백신 확보를 위해 9000억원을 추가 배정한 내년도 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 백신을 위한 예산은 1조3000억원이 됐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