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멤버들의 병역문제가 국정감사에서 다뤄졌다. BTS 멤버들은 군입대 의사를 밝혔으나 정부 고위 당국자가 국감에서 BTS 등 대중문화예술인의 병역특혜 필요성을 공식적으로 언급하면서 다시금 떠오른 것이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지난 7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해 관련 질의에 “전향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뜻을 밝혔다. 

박 장관은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대중문화예술인의 병역 연기와 특례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질문하자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순수예술과 체육 외에도 대중문화예술인도 특례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많이 있다”며 “병역 상 대우를 받았으면 좋겠다”고 답했다. 전 의원이 국위를 선양한 대중문화예술인에게 병역을 연기할 기회를 주도록 발의한 병역법 개정안에 대해선 “국회에서 논의가 잘 됐으면 한다.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반적 대중예술인이라 언급했지만 결국 BTS를 염두에 둔 것으로 파악된다. 

현행 병역법 시행령 68조 11항에 따르면 병역특례 대상은 ‘예술·체육분야의 특기를 가진 사람’으로서 ‘병무청장이 정하는 국내외 예술경연대회나 올림픽, 아시안게임 등에서 1~3위로 입상한 사람’으로 규정돼있다. 이들은 예술·체육요원(보충역)으로 편입돼 4주간 기초 군사훈련을 이수하고 544시간의 봉사활동을 해야 하지만, 복무 기간 자신의 특기 분야에서 계속 활동할 수 있다.

이 범위를 대중문화예술인으로 넓히자는 주장은 이전부터 제기돼 왔다. 특히 BTS가 ‘다이너마이트’로 미국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달성하면서 재점화된 것이다. 

윤상현 무소속 의원은 개인 SNS 계정을 통해 “지금의 병역특례제도는 50년 전에 만들어진 제도”라며 “반세기가 지나며 예술을 분류하는 시각의 변화는 상전벽해에 가깝고, 대중문화예술인의 국가 기여도는 과거에 상상조차 못한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도 지난 6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병역특례는 군 면제가 아닌 대체복무”라면서 “군 복무는 하지만 국익에 도움되는 방식으로 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손흥민은 되는데 왜 BTS는 안되냐”며 “밥 딜런은 노벨문학상도 받는데 왜 우리는 딴따라로만 보냐”고 지적했다.

한편 BTS 멤버들은 군입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맏형 진은 올 2월 기자회견에서 “병역은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하고 있다. 나라의 부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응할 예정”이라고 말한 바 있다. 

팬들의 반응도 싸늘하다. 멤버들이 군복무 의사를 밝히고 있는데, 민감한 병역 문제가 정쟁에 이용되는 것 같아 불쾌하다는 입장이다. 트위터 등에서 팬들은 “본인들은 가만히 있는데 왜 정치권에서 나서나. 타당한 근거를 들고 제안하든가” “신경 끄고 본인 집안 단속이나 잘 하시라” 등의 반응이 다수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