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검찰이 그동안 미뤄왔던 기업수사를 다시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이 공정거래위원회와 금융정보분석원(FIU) 등에서 넘겨받은 사건들 중 일부에 대해 올해 안으로 마무리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관련 자료들을 다시 살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기관을 둘러싸고 검찰이 수년째 지지부진하던 기업수사들을 추석연휴 이후부터 다시 본격화 할 것이라는 말이 돌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이 SK그룹 오너일가의 자금문제를 조만간 조사할 것이라는 소문도 들린다. 검찰은 최태원 SK회장의 해외선물 투자 관련 자금 출처에 의혹에 대해 수사한 바 있는데,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에는 FIU에서 넘겨받은 SK 오너일가의 해외자금 부분을 조사할 가능성이 높다.

2010년 말부터 이어진 SK텔레콤 등 SK 계열사 및 관련회사에 대한 동시다발적인 세무조사에서 최 회장의 투자 손실 문제가 드러난 바 있다.

당시 국세청은 FIU에서 넘겨받은 자료를 바탕으로 최 회장 등 주요주주에 대한 주식변동 조사를 비롯해 비자금 문제에 대해서도 조사에 들어갔다.

검찰 관계자에 따르면 검찰은 4년 전인 2016FIU로부터 넘겨받은 수상한 SK해외자금에 대한 자료검토를 10월 중으로 모두 마무리하고 본격조사를 추진할 방침이다.

이 관계자는 검찰이 SK 오너일가의 해외자금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포착된 불법정황들에 대해 추가적인 확인 작업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SK에 대한 수사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부에서 담당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검찰의 수사범위는 아직 특정되지 않았지만 SK 오너일가와 투자형태를 띄고 해외로 빠져나간 자금에 대한 조사가 진행될 것이라는 말이 검찰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FIU에서 넘겨받은 사건이 반부패수사부에 배당된 것으로 확인되면서 수사가 본격화 될 경우 최 회장과 노소영 관장의 이혼소송에도 파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수사 결과에 따라 최 회장에게 최악의 악재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온다.

또 검찰의 이러한 움직임이 포착되면서 재계는 검찰 수사가 SK그룹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로 확대될지 여부를 예의주시 하고 있다.

이에 검찰의 칼날이 어떤 기업을 먼저 겨눌지 여러 추측과 관측이 난무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검찰 기업수사와 관련, 권력형 정경유착비리와 기업의 탈세 그리고 비자금 조성 여부 등에 대한 수사가 가속화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한편 2011년 최 회장은 지인의 권고로 1천억원대의 선물투자를 했다가 대부분 손실을 본 적이 있다.

당시 일부에서 최 회장의 자금출처에 대한 의혹이 제기됐다. 투자금액의 대부분을 사실상 회수할 수 없게 됐는데, 이 자금이 회사 공금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때 SK 측은 해당 의혹에 대해 최 회장이 개인 자금으로 투자한 것이지 회사 자금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고 관련 의혹으 부인하면서 최 회장이 개인적인 차원에서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투자규모 등도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