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중국과 갈등을 빚고 있는 미국이 일본을 비롯한 동맹국에도 중국의 대표적인 소셜미디어 애플리케이션(앱)인 틱톡(TikTok) 사용 금지를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홍콩의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8일 일본의 요미우리(讀賣)신문을 인용해 "워싱턴이 도쿄와 동맹국에 화웨이(華爲)와 같은 중국의 기술기업에 대한 강경한 입장에 동참하도록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SCMP에 따르면 키이스 크라크 미 국무부 경제성장·에너지안보·환경담당 차관은 요미우리 신문을 통해 “중국이 민감한 정보를 얻기 위해 기술을 이용하는 것에 대한 미국의 깊은 우려를 전하면서 다른 나라들도 5세대(5G) 이동통신망 개발에 화웨이의 참여를 거부하는 조치에 동참하기를 원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크라크 차관은 "우리는 5G를 넘어서는 '클린 패스 이니셔티브'를 '클린 앱'을 포함하도록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크라크 차관은 미국이 일본과 동맹국에 틱톡 사용을 금지를 요청하겠다는 뜻을 직접적으로 밝히지는 않았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지난 6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인터뷰에서 틱톡을 포함한 중국산 소셜미디어를 금지하는 방안을 확실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지난 17일 호주 정부가 틱톡을 "매우 면밀히" 모니터하고 있으며 필요하면 틱톡에 대해 조처를 하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중국의 스타트업 바이트댄스의 대표 상품인 틱톡은 특수효과를 입힌 짧은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앱으로, 중국은 물론 미국 등 해외에서도 10대를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