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회고록 출간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진 존 볼턴 전 국가안보보좌관을 상대로 '형사책임'을 거론하며 출간 취소하라는 입장을 내놨다.

트럼프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폭스뉴스 등 현지언론에 생중계된 백악관 원탁회의에서 "만약 책이 나오면 그는 법을 어기는 것"이라며 "형사상 문제가 생길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많은 이들이 그가 책을 쓴다는 사실에 분개했다"며 "그가 진실을 말하지 않을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기밀유지 협약을 거론하며 "그런 걸 형사책임이라고 부른다"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 전 보좌관에 대해 "나는 그를 백악관에 들였다. 왜냐하면 그가 상원 인준을 받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그가 자리를 오래 차지하는 건 적절하지 않았다"고 했다.

볼턴은 트럼프의 말처럼 상원 인준을 받지 못해 유엔 임시 대사직 수행 16개월만인 2006년 12월 결국 낙마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볼턴 전 보좌관이 다루려는 내용을 "고도 기밀 정보"라고 규정한 뒤 "심지어 나와의 대화도 고도의 기밀이다", "나는 대통령으로서 내가 나눈 모든 대화를 고도 기밀로 여긴다"라고 했다.

이날 자리에 동석한 윌리엄 바 법무장관은 "정부에 일하러 와 민감한 정보를 접촉하는 이들은 통상 '정부를 떠나 무언가를 집필한다면 책을 출판하기 전 승인 절차를 거친다'라는 동의서에 서명한다"라고 말했다.

바 장관은 이어 "볼턴 전 보좌관이 그 절차를 거쳤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라며 "이는 협약 위반"이라고 했다.

또한 그는 "책과 관련된 공무원들이 아직 정부에 있고, 책은 현재 상황과 현 지도자, 현재 논의되는 내용, 현 정책에 관한 것"이라며 "이들 중 다수가 본질적으로 기밀로 분류돼 있다"라고 강조했다.

볼턴 전 보좌관은 한때 행정부 대표적 매파이자 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분류됐지만, 재직 막바지 이견으로 불화를 겪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해 9월 경질된 뒤엔 트럼프 대통령과 대립 행보를 펼쳤다.

저작권자 © 시사비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